EN KO

2020년 06월

[코로나와 반부패 ①] UNGC COVID-19 임팩트 브리프

범지구적 판데믹인 COVID-19로 인해 발생한 생산 및 노동 관련 문제들을 기반으로 곳곳에서 기업 활동의 지형 변화가 점쳐지고 있다. 생산 중단과 그로 인한 재무적 부담 증가 등의 일차적인 문제를 넘어 기업 활동에 대한 COVID-19의 위협은 준법-감시, HR 등과 같은 기업의 다양한 분야에까지 미치고 있다. 준법-감시 기능의 약화는 곧 부패 및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취약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업은 경제적 위기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그 예방 조치 및 해결방안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있어야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에 세계 최대 기업 시민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는 기업이 코로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행동 조치를 담은 ‘임팩트 브리프’와 UNGC 핵심 가치인 10대 원칙에 기반한 코로나 대응 관련 특별성명을 발표하여 기업 활동에 야기되는 혼란을 줄이고자 하였다.  

다음은 유엔글로벌콤팩트에서 발표한 주제별 COVID-19 임팩트 브리프 중 반부패에 관한 부분을 번역한 것이다.

요약

COVID-19의 여파로 기업의 재무적 부담이 커졌을 뿐 아니라 기업 운영과 준법 프로그램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현재 기업들은 조직 내부와 공급망에 걸쳐 부패 위험(불법 금융의 흐름, 조직적 범죄, 이해 상충, 가격 인상으로 인한 폭리, 재무 보고 위조, 위조품 및 기타 범죄 행위에 대한 뇌물 수수 등)에 놓여 있다.

주요 통계

  • 2019년 유엔글로벌콤팩트 연례조사(UN Global Compact Annual Survey)에 참여한 기업 중 89%가 기업 내부에 반부패 관련 정책이 있다고 응답
  • 유엔글로벌콤팩트 연례조사에 참여한 기업의 55%가 구체적인 반부패 기업 강령(code)이 있다고 응답
  • 유엔글로벌콤팩트 연례조사에 참여한 51%의 기업이 무관용 정책을 운용 중이라고 응답
  • 공공자금 운용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추구하는 비영리 기구인 Open Contract Partnership은 정부 지출의 1/3이 기업과의 계약에 쓰이는 것으로 추산
  • 세계은행(World Bank)은 전 세계 약 3%의 기업이 정부 계약 확보를 위해 선물을 주는 것으로 추산

이어 유엔글로벌콤팩트의 COVID-19 임팩트 브리프에서는 부패와 관련하여 기업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와 그 행동 조치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출처: UN Global Compact 홈페이지)

★ 이 글은 UNGC COVID-19 임팩트 브리프를 UNGC 한국협회에서 번역하였습니다. 인용 시 출처(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Business Integrity Society 프로젝트)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해양관리 2030(Ocean Stewardship 2030) 보고서

민간 부문과 유엔 기구 협력 아래 새로운 지침 공동개발해양 관련 산업군이 2030년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10개의 앰비션 제시

 

2020 5 31, 뉴욕, 유엔 본부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지난달 31일, 해양 관련 산업군과 정책입안자들에게 2030년까지 건강하고 생산적인 해양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해양관리 2030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올바른 기준의 수립, 투명성, 그리고 협력을 통해 식량 공급과 에너지 공급, 그리고 해상 운송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꾀하고, 해양 상태의 극적인 개선까지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관리 2030 보고서>는 6월 2일 진행된 “지속가능한 해양 산업과 관련한 온라인 고위급 회의”에서 공개되었으며, 회의에는 Amnia Mohammed 유엔 사무부총장, 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 Michael Lodge 국제해저기구 사무총장, Marco Lambertini 세계자연기금 사무총장, 그리고 Rodolphe Saadé CMA CGM 회장 겸 CEO가 연사 자격으로 함께했습니다. 해당 회의와 어젠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양관리 2030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의 10년(Decade of Action)에 돌입한 지금에도 아직 약 8억 명의 인구가 식량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인데, 바다는 이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갖춘 식량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무역의 약 90%가 해운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탈(脫)탄소 항해를 통해 무역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확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연안에서의 재생에너지 생산은 기후변화 완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해양폐기물과 해양오염, 해양과학 및 관련 데이터 공유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리세 킹고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바다는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 나아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행동의 10년을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해양관리 2030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해양을 위해 기업체들과 각국 정부들이 필요한 조치들을 협력적으로 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것”이라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목표 달성에 있어 필수적인 5가지 영역을 설정한 뒤 각 영역에 2개의 앰비션을 결부시키며, 해양 관련 솔루션 개발 촉진을 위해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의 지배구조를 다루는 몇 가지 제언을 덧붙입니다.

Peter Thomson 유엔 사무총장 해양특사는 해양관리에 대해, “진정한 해양관리는 해양상태와 해양자원의 지속가능성을 모두 챙기는 것이며, 우리는 해양의 보호와 해양자원의 이용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Euronext의 CEO 겸 이사회 의장인 Stéphane Boujnah는 “민간 부문이 정부 및 시민사회와 함께 해양 관리 주체로서 자신의 책임을 점점 자각해가고 있다”며, “<해양관리 2030 보고서>와 지속가능한 해양원칙(Sustainable Ocean Principles)의 지침은 투자자와 상장 기업들에게 해양에서의 책임 있는 사업활동을 위한 올바른 프레임워크가 되어줄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해양관리 2030 보고서>는 300명 이상의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Global Goals, Ocean Opportunities, Mapping Ocean Governance and Regulation과 같은 간행물 발간에 함께해온 DNV GL와 공동으로 제작했습니다. DGV GL의 CEO인 Remi Eriksen은 이러한 <해양관리 2030 보고서>가 “지속가능한 해양원칙을 기반으로 기업체 및 각국 정부들에게 분명하게 행동을 촉구”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해양 관련 이슈들에 있어 분야를 초월한 총체적인 대응을 할 것과, 더욱 담대한 자세를 가질 것”을 요청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해양관리 2030 보고서>는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

2030년까지 건강하고 생산적인 해양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티핑포인트

유엔글로벌콤팩트는 2019년 9월 제 74차 유엔 총회의 부대행사인 ‘지속가능한 해양산업을 위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액션 플랫폼’을 통해 기업에 건강하고 생산적인 바다의 보전을 촉구하는 9가지의 ‘지속가능한 해양 원칙(Sustainable Ocean Principle)’을 발표했습니다.

이 원칙에 동의함으로써 기업은 오염을 예방하고, 해양 자원 사용 관리를 통해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며, 해양 관련 활동 및 영향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약속할 수 있습니다.

이에 ‘2030년까지 건강하고 생산적인 해양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티핑포인트’ 브로슈어는 해양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시적 목표로서 완전한 수산물 이력관리, 무배출 항해, 해양 전력 발전, 해양 맵핑, 해양 폐기물 유입 중단이라는 5가지 티핑포인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료 다운받기]

Gender Equality Korea 여성역량강화 프로젝트

Gender Equality Korea 여성역량강화 프로젝트 브로슈어는 유엔글로벌콤팩트가 진행하는 다양한 여성역량강화 및 성평등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브로슈어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Gender Equality Korea, GEK)

한국협회가 지난 4월 런칭하고 아모레퍼시픽과 여성신문이 파트너로 지원하는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GEK)는 우리 기업 및 기관들이 국내외 기준에 맞는 성평등 정책을 수립하고, 여성대표성 향상과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산발적으로 공유되던 국내외 여성 이슈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국문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본 브로슈어는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 웹사이트 개요와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성 격차 분석 툴, 여성역량강화관련 국내외 동향 및 젠더 관점 투자 동향 등 GEK의 주요 콘텐츠 소개를 포함합니다.

2. 타깃 젠더 이퀄리티(Target Gender Equality, TGE)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지난 5월 여성 비즈니스 리더십 향상을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 ‘타깃 젠더 이퀄리티(TGE)’를 런칭했습니다. 브로슈어를 통해 TGE 참여 기업에 대한 정보와 프로그램 활동 및 타임라인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성 격차 분석 툴(WEPs Tool)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유엔 여성기구(UN Women)이 세계 170여개 이상의 기업들과 협업하여 개발한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WEPs Tool은 여성역량강화에 대한 약점 및 기회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FAQ

이외에도 본 브로슈어는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여성역량강화 프로젝트에 대한 FAQ를 통해 각 프로젝트 참여 방법, 혜택 등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자료 다운받기]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 소개 브로슈어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는 공정하고 투명한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위한 반부패 공동 노력 프로젝트입니다. 2019년 세계은행과 지멘스 청렴성 이니셔티브의 3번째 펀딩 라운드에서 선정되어 2022년까지 3년간 유엔글로벌콤팩트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공동으로 운영되며, 기업을 비롯한 정부, 국제기구, 산업협회,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부패에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브로슈어는 BIS 프로젝트에 대한 개요와 더불어 프로젝트 목표, 주요 활동 계획, 참여 기관 소개 등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BIS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BIS 웹사이트(www.bis.or.kr)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 다운받기]

코로나 19와 기업 지속가능성 – UNGC 회원사 대응 사례집

<코로나19와 기업 지속가능성 – UNGC 회원사 대응 사례집> 국문본이 5월 28일 출간되었습니다. 본 사례집에는 코로나 19 확산을 막고, 비즈니스 연속성과 지속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해 UNGC가 제공하는 가이드와 함께 국내 UNGC 회원사의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에 기반한 코로나19 대응’ 가이드는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수단으로써 UNGC 4대 분야인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를 강조한 가이드입니다. 모든 기업에서 이행을 고려할 수 있는 포괄적 원칙으로 구성된 본 가이드는 4대 분야 이외에 특별히 금융기관에 대한 추가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UNGC와 커넥팅 비즈니스 이니셔티브가 함께 발간한 ‘코로나19 비즈니스 가이드’는 이번 코로나 사태의 개요와 함께 기업들이 취해야 하는 대응 방안을 비롯하여 ‘재정지원’, ‘현물기부’, ‘공동옹호’ 등 추가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이주기구(IOM)등 기업의 산업군, 위치, 관심사에 따라 협업을 고려해 볼 수 있는 UN 산하 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효과적인 파트너십의 확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UN은 모든 기업 및 기관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본 사례집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맞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26개 UNGC 회원사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회원사 코로나19 대응 사례는 각 기업의 업(業)에 부합하는 기업 내부적, 외부적 그리고 향후 회복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문 사례집 참여기업은 △국민연금공단 △(주)두산 △두산인프라코어 △부산경제진흥원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서울주택도시공사 △성남도시개발공사 △슬로워크 △아모레퍼시픽 △유한킴벌리 △인천시설공단 △코오롱인더스트리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산업기술평가원(KEIT)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중부발전 △DGB 금융그룹 △LG전자 △LG화학 △KT △SK텔레콤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이달 국문본에 이어 다음달 영문본을 출간하여 국내는 물론 국제 사회에 본 사례집을 적극 소개하고, 국제사회가 우리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전 인류의 건강을 증진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돕는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Incentivising Ethics: 비윤리적 행위 방지 및 올바른 행동 장려를 위한 인센티브 관리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반부패 프로젝트 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 활동의 일환으로 영국투명성기구(TI-UK)의 “Incentivising Ethics” (2016)를 한국어로 번역 발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업무 실적에 대한 압박 속에서 기업의 인센티브 제도가 자칫 부패의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서술하고, 이러한 인센티브의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특히 본 자료는 인센티브 제도가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는 순기능을 하기 위해 기업이 지켜야 하는 14개 핵심 원칙을 제안합니다. 14개 핵심원칙은 크게 △강력한 문화 및 가치 보장하기 △리스크 평가 △윤리적 인센티브 설계하기 △윤리적 인센티브 내재화하기 △모니터링과 평가의 5가지 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문화 및 가치 보장하기
1.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지원 및 장려하는 기업문화를 확립한다.
2. 최고 경영진이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직원과 공감할 수 있는 명확한 가치를 설정한다.
3. 경영진의 의지와 부합되는 행동을 통해 윤리적 기업 행동에 대한 약속을 이행한다.

리스크 평가
4. 기존의 인센티브 구조에 의해 발생한 리스크를 식별 및 평가한다.
5. HR,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부서를 포함한 리스크 식별 및 관리 전반에 횡단적인(cross-functional) 접근 방식을 취하고, 인센티브 평가를 기존 리스크 평가 프로세스에 통합한다.

윤리적 인센티브 설계하기
6. 인센티브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이 기업 가치와 문화에 부합하도록 하며, 인센티브가 이들을 의도치 않게 약화시키지 않도록 한다.
7. 불법적, 비윤리적 행위 혹은 과실에 기인하지 않으면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
8. 보상을 위해 윤리 목표 혹은 윤리적 한계치를 설정하여 목표와 목표 달성 수단을 구분한다.
9. 성과에만 기반하여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도록 하고, 직원이 본질적인 보상을 추구하도록 장려한다.
10. 기업의 원칙을 위반했다면 직원이 목표를 충족 혹은 초과 달성한 경우에도 승진하거나 보상을 받지 못하도록 한다.

윤리적 인센티브 내재화하기
11. 목표 달성보다 윤리적 행위가 우선시된다는 점을 확실시하기 위해 훈련과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다.
12. 직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직업과 행동에 대해 윤리적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모니터링 및 평가
13. 직원이 기업의 윤리강령을 위반할 만한 동기가 발생할 조짐이 있는지 각 기능/부서(HR,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내부 감사, 재무 및 영업 등)에서 모니터링한다.
14. 윤리적 규범에 대한 모든 위반 사항을 기록하고 이에 맞게 인센티브 구조를 조정한다.

 

이 원칙들이 서로를 보완하고, 궁극적으로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 “Incentivising Ethics”에서 제시하는 인센티브로 인한 뇌물 및 부패 리스크 관리의 핵심입니다 (아래 그림 참고).

<인센티브로 인한 뇌물 및 부패 위험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Incentivising Ethics”는 인센티브 제도와 관련한 부패 및 비윤리적 행위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한 명의 직원이 저지른 실수가 아닌 인센티브 제도와 기업문화, 업계 관행, 나아가서는 지역적인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합니다. 특히 인센티브 제도가 구조적으로 부패 위험요인을 내재할 수 있으며, 공식적 인센티브와 비공식적 인센티브를 구분하여 유형별로 인센티브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동기가 될 수 있음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과급과 같은 공식적 인센티브에서는 설정된 특정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성과 척도를 조작하거나 편익을 부풀리는 등의 비윤리적 행위가 발생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문화, 동료의 압박 등의 내부적인 환경, 산업적 특성과 기업 비즈니스 모델 등의 외부적 환경에서 비롯될 수 있는 비공식적 인센티브에 내재되어 있는 부패 행위 유발 요소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약업과 같이 투자자, 규제당국, 비즈니스 모델 등의 복합적인 문제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 일부 산업에서는 불공정 담합에 가담하고 불리한 연구결과를 숨기는 등의 비윤리적 행위에 더욱 취약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실질적인 기업 사례를 통해 이론적 논리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직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비공식적 인센티브>

 

이처럼 인센티브 제도가 가지는 위험을 바르게 이해하고 나면, 윤리적 행동을 장려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설계하고 내재화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기업 내부에 바람직한 기업 문화와 적절한 기업 가치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강력한 기업 문화와 가치가 있다면 직원들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자료에 따르면 바람직한 기업 문화와 적절한 기업 가치는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 및 모범적인 행동, 기업 가치와 연계된 사업 목표, 가치 및 윤리 문제에 관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교육훈련 등을 통해 보장됩니다.

또한 올바른 인센티브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존 인센티브 구조에 대한 리스크 평가를 실시하여 부적절하거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인센티브의 리스크를 이해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해야 합니다. 특히 인센티브 설계 과정에 직원들이 설문조사, 인터뷰, 워크샵 등의 방식으로 직접 참여하여 기업이 제시하는 메시지와 실제 업무 상황에서 오는 압력 간의 불일치를 식별하고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제도를 고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직원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간, 현금 등의 자원을 파악하고 보장함으로써 윤리적이면서 달성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기업 목표와 가치와 연계된 인센티브 제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질적인 인센티브 리스크 파악과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는 인센티브 제도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 연구와 상세한 절차를 “Incentivising Ethics”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자료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의 BIS 프로젝트 활동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BIS 프로젝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부패 투자동향 ③] 네덜란드 사회보장기금(PGGM: PGGM VERMONGENSBEHEER B.V)

네덜란드의 연기금 운용기관인 PGGM은 선도적으로 투자 기업의 ESG 리스크 및 기회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투자 결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네거티브 스크리닝 또는 ‘ESG 외부효과’ 고려를 통해 유해한 효과를 낳는 투자를 배제하는 것으로 시작해, 현재는 유엔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을 지속적으로 위반하는 이들과 PGGM의 CO2 지수를 통해 탄소 효율이 가장 낮은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서 배제하고 있다. 또한 투자 대상에 대한 관여를 통해 적극적 주주권을 행사함으로써 인간과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솔루션 투자’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환경적 도전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2018년 말 PGGM이 관리하는 자산은 2108억 유로에 달했으며, 이 중 99.8%는 PGGM 책임투자 이행 프레임워크(PGGM Responsible Investment Implementation Framework) 대상이었다.

PGGM은 투자 수익을 최대화 하고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목표 달성에 있어 ESG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다른 기관 투자자들처럼 ESG를 비재무적 요소로 보기 보다는 투자 기업에 대한 리스크를 평가할 수 있는 하나의 재무적 요소이자 평가 기준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PGGM은 ESG 리스크 식별과 투자 관리를 위해 굉장한 노력과 신경을 쏟고 있다. 특히, 2018년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Sustainable Accounting Standards Board)에 가입하여 기준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도적 골격을 개발해왔다. 또한 77개 산업별로 ESG 요소를 고려한 투자 지표를 마련했다. 이러한 표준화된 지표를 이용하여 PGGM 내에 있는 모든 팀들은 더 체계적으로 투자 리스크를 평가하고 투자 결정을 내린다. 추가적으로 PGGM은 네덜란드의 스튜어드십 코드 정책 기획과 도입을 담당한 네덜란드 기업지배구조포럼(Eumedion) 워킹그룹 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ESG 투자를 위해 PGGM은 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독립적인 책임투자자문위원회(ABRI; Advisory Board Responsible Investment)를 세워 책임투자 분석과 결정에 대한 자문을 구한다. 책임투자자문위원회는 분기별로 모여 투자 기업에 대한 ESG 평가, 투자 배제, 주주 의결권 행사, 법적 소송,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진행 등에 대한 조언을 PGGM에 전달한다.

PGGM은 유엔 반부패협약(UN Convention Against Corruption), 유엔글로벌콤팩트 10번째 원칙, OECD 뇌물방지협약(OECD Anti-Bribery Convention) 등의 국제 반부패 프레임워크와 국내법을 기본적으로 따르며, 내·외부에서 관리하는 99.8%의 투자는 ESG 평가를 거친다. 평가를 위해 PGGM은 은행, 자산운용사, 중개사, 금융정보 및 데이터 제공업체, NGO, 개인 등의 제3자와 협업하여 뇌물 및 부패 리스크와 과거 사건들을 조사한다. 기업 실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반부패 정책과 절차 마련 여부이고, 관련 서류 또는 해당 기업의 임원과의 미팅을 통해 이를 확인하다. 이러한 절차는 투자가 진행되는 동안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리스크가 높다고 판단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투자를 배제 및 철회한다.

다국적 제약사인 노바티스(Novartis)는 2018년 뇌물 수수 의혹으로 뉴스에 올랐다. 뇌물 수수 의혹의 여파는 고위 정치인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고 알려진 그리스에서 가장 컸다. PGGM은 같은 해에 여러 차례에 걸쳐서 노바티스에게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노바티스는 본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기업 내 반부패 정책을 업데이트 하고, 제 3자를 위한 행동규범을 만들었다. 또한, 평소 변동이 심했던 영업 직원들의 보수 유동성을 줄이고 ‘가치 및 태도(values and behavior)’를 기반으로 한 업무평가를 시행하도록 정책을 보완했다. 마지막으로 기업 내에 최고준법감시인(Chief Compliance Officer)을 임명해 이사회에 포함시켜 반부패 활동을 강화했다. PGGM은 2019년에도 노바티스와 대화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반부패 이슈에 대한 외부 감사를 진행하도록 요청했다.

PGGM은 2018년에 처음으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기여한 내용들을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말까지 PGGM은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기업과 프로젝트들에 약 338억 유로를 투자했다. 이는 PGGM이 관리하는 전체 자산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사업 파트너 및 투자 기업에 대한 기대사항

출처: PGGM, PRI

★ 본 자료의 저작권은 UNGC 한국협회 및 BIS 프로젝트에 있으며, 무단 활용 및 배포를 금합니다. 인용 시 출처(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Business Integrity Society 프로젝트)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