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limate Action Playbook (2018)

글로벌 기후행동 로드맵

2015년 12월 12일,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전세계 195개국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파리협약(Paris Agreement)을 채택했습니다.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보다 2℃ 이하 유지를 목표로 하는 파리협약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민간부문의 기후행동을 촉구하는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는 주요 모멘텀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각국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부응해, 12,500개가 넘는 기업, 투자자, 시민사회, 도시 및 지자체들이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동참하는 서약에 동참했습니다.

2017년 11월,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세계자원연구소(World Resource Institute, WRI)와 함께 ‘글로벌 기후행동 플레이북 2018(Global Climate Action Playbook 2018)’을 발간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유엔글로벌콤팩트가 2017년 새롭게 도입한 ‘저탄소 및 회복력 있는 발전을 위한 길(Pathways to Low-Carbon & Resilient Development)’ 행동 플랫폼의 일환으로, 기업이 파리협약의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관련 기회와 참여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후행동 플레이북 2018’의 주요내용을 소개합니다.

기후행동 참여방안 1. 2018년 글로벌 기후변화 행사 참여하기

 

2018년 COP24 전 까지 국가별 기여방안 향상을 위한
기후 목표를 공유할 행사 기회를 찾아보세요!

다가올 몇 년은 글로벌 기후 행동 이행에 있어 매우 중대한 시기입니다. 특히, 캘리포니아 글로벌 기후 행동 정상 회담(California Global Climate Action Summit)과 제24차 당사국총회(COP24)가 개최되는 2018년은 기업과 정부 지도자들이 주목할 만한 기후 회의가 열리는 해로, 기업들에게 다양한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24차 당사국총회(COP24)는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국가별 기여방안(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NDCs)을 실천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할 ‘기후 목표’를 발표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민간부문의 참여와 지지는 국가별 기여방안(NDCs)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과 투자자들이 ‘글로벌 기후행동을 위한 마라케시 파트너십(Marrakech Partnership for Global Climate Action)’을 포함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분야별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2018
년 주요 기후변화 행사

 

 

기후행동 참여방안 2. 국가별 기여방안(NDCs) 와 연계하기

 

정부 관계자(경제 또는 환경 부처)와 접촉 시, NDCs를 활용하거나 언급하세요.
NDCs 중 기업 및 투자자들의 목표를 지원할 수 있는 분야들에 대한 대화를 이끌어 내세요!

국제금융공사(IFC)에 따르면, 재생가능한 에너지(2,970억 달러), 에너지 저장시설(25억 달러), 녹색 빌딩(3,880억 달러), 기후대응(climate-smart) 도시 교통수단(2,880억 달러), 물 재활용(230억달러) 및 지자체 폐기물 관리(1,600억 달러) 등 기후변화 솔루션 개발을 위해 매년 1조 달러 이상의 자금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해마다 관련 투자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국가별 기여방안(NDCs)를 활용한다면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와 정부의 목표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후행동 참여방안 3. SDGs 우선순위와 연계하기

 

‘SDG 리더십을 위한 청사진(The Blueprint for Business Leadership on the SDGs)’(p. 124-131,
Goal 13)을 참고하여 소속 산업을 이끌고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기후 행동을 연계할 수 있는 활동들이 무엇일지 알아보세요!

기업들과 투자자들은 각 국가의 경제 발전 진로와 궤를 함께 하며, 국가별 기여방안 (NDCs) 및 SDGs 달성에 기여해야 합니다. 각 국가의 NDCs와 SDGs계획, 경제 목표 등을 참고하면, 자사의 기후 목표를 각 국가의 우선 해결과제들과 연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DG 리더십을 위한 청사진’은?] 

유엔글로벌콤팩트는 SDGs 17개 목표에 입각한 기업 리더십 사례 및 책임에 관한 기준을 제시하는 ‘SDG 리더십을 위한 청사진(Blueprint for Business Leadership on the SDGs)’을 발간하여 기후행동과 연계된 SDGs 이행을 위한 전략, 목표, 영향력 등을 구체화하였습니다. 본 안내서는 기업이 기후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후에 대한 배려’란?] 

유엔글로벌콤팩트는 2007년부터 유엔환경계획(UNEP)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과 함께 ‘기후에 대한 배려(Caring for Climate)’ 이니셔티브를 런칭하였습니다. 기후에 대한 배려 이니셔티브는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기업의 역할 및 참여를 동시에, 기업 경영자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2017년 현재 유엔글로벌콤팩트 기후에 대한 배려(Caring for Climate)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는 회원사는 국내기업 15개사를 포함해 총 454개사입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경영 전략 및 제반 사항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기후에 대한 배려 리더십 서약(Caring for Climate Statement)’에 서명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 운영에 있어 에너지 사용의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온실가스 목표 및 감축 전략을 설정하고,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한 활동 정보를 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COP)를 통해 매년 공개해야 합니다.

[기후변화와 기업] 

많은 기업 리더들이 기후변화와 환경파괴가 새로운 리스크를 야기하고, 기업의 사업 기회와 기업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2014년 발표한 ‘제5차 평가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계속되는 온실가스 배출로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성이 증가하였으며, 생태계에 다음과 같은 4가지 위험의 발생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을 전망되고 있습니다.

 

    • 폭염, 홍수 등에 따른 생명과 재산 피해

 

    • 극한 기후로 인한 기반시설과 공공서비스 기능 훼손

 

    • 식량과 물 부족

 

    • 생물다양성 및 자연환경 훼손

 

기후변화는 민간부문의 활동 방식에서부터 사업 환경,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을 바꿀 것입니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술과 정책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기업은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를 기회이자 미래 성장의 동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Global Climate Action Playbook 2018’ 바로가기
– 기후에 대한 배려(Caring for Climate) 이니셔티브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