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제 5회 한∙중∙일 글로벌콤팩트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8-19 14:26
조회
1656

12.png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 중국, 일본 협회는 2009년부터 협회간 협력을 도모하고 UNGC 및 CSR 논의를 촉진하고자 ‘한ž중ž일 글로벌콤팩트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를 매년 주최해왔습니다.

2009년 서울에서 개최된 1회 회의에서 Joint Agreement의 서명을 통해 매년 3국에서 회의를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2010년 중국 상하이, 2011년 일본 도쿄, 2012년 서울에서 개최하였고, 올해 개최된 제 5회 회의는 중국 북경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동 회의에서는 UNGC 3국 네트워크 간에 활동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한편, 각국 UNGC 회원기업의 사례 발표를 통해 아시아적인 CSR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특별히 금번 한중일 라운드테이블 회의는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 이슈가 중심이었으며, ‘China Summit on Climate 2013’과 ‘The 2nd Global Compact China-Japan-Korea Youth CSR Conference’ 와 함께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China Summit은 “생태적 문명과 거주 환경(Ecological Civilization & Beautiful Home)”이라는 주제 아래 기후 변화에 의한 환경 변화를 주목하고, 한•중•일 3국의 환경 보존 정책 및 기업의 노력에 관한 논의를 통해 세계 생태계 보호 노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지난 해 서울에서 개최된 제 1회 한중일 Youth Conference 에 이어 올해 북경에서 한중일 대학(원)생들이 모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활발한 토론과 제안을 하였고,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한ž중ž일 연구자 회의’도 함께 개최하여 3국의 교수 및 연구자들이 CSR에 대해 진행한 연구도 발표했습니다.  2010년에는 3국의 글로벌콤팩트 회원사를 대상으로 아시아의 CSR을 조사ž분석한 ‘Global Compact CJK Joint Survey’ 를 발간한 바 있으며, 추후 두번째 서베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난 5년간 한중일의 기업인, 연구자들이 모여 지속적인 CSR 사례를 교류하고, 연구/분석하여 발표해온 본 컨퍼런스를 통해 한중일 CSR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아시아적 CSR의 발전 방향과 길을 모색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일본에서 제 6회 한중일 글로벌콤팩트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이며, 많은 회원사들이 참여하시기를 기대합니다.

13081904373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