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대학생 CSR 인식조사 결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0-13 10:42
조회
3140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지난 8월 1일부터 9월 27일까지 대학(원)생 300여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이해와 국내 기업의 CSR 이행현황에 대한 ‘대학생 CSR 인식조사'
실시하였습니다. 설문지는 크게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관련 질문, 2) 국내 기업의 CSR 현황 인식 관련
질문, 3)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관련 질문의 3파트, 총 12개 문항(세부 항목 포함 시 18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ec%8a%ac%eb%9d%bc%ec%9d%b4%eb%93%9c3

조사 결과, 대다수의 대학생들은(89%)는 강의나 서적, 대중 매체를 통해 CSR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며, CSR
이행이 기업 명성 및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업의 장기적 성과 및 지속가능한 기업문화
구축에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CSR 이행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1.6%가 기업 명성
및 이미지 제고를 꼽았으며, 이어서 장기적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34.4%), 지속가능한 기업문화 구축(33.4%)이
높은 응답을 보여, 대학생들이 CSR 이행을 기업 전반의 이미지 및 경쟁력 제고 측면 차원에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가장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CSR 활동 분야로 대학생들은 사회공헌(52%), 환경(45.7%), 인권(41.7%)의 세
분야에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CSR 이행을 위한 환경조성에 있어 중요한 주체를 묻는 질문에서
임직원(53%)과 정부(49%), 소비자(36.1%) 순으로 꼽아 CSR 이행에 있어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자발적 노력과
CSR 이행에 대한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정부 및 소비자의 역할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c%8a%ac%eb%9d%bc%ec%9d%b4%eb%93%9c6

%ec%8a%ac%eb%9d%bc%ec%9d%b4%eb%93%9c8

국내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인식을 묻는 파트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 이행 정도와 분야별
CSR 이행 현황에 대한 대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았습니다. 기업이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로 윤리적 기업문화가 50.7%로 가장 높았으며, 명확한 비전 및 전략 수립(33.4%),
투명한 지배구조(31.3%)에 대한 응답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기업의 분야별 CSR 이행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47% 이상의 응답자가 인권, 노동 및 일자리 분야에서
CSR이 별로 실천되고 있지 않거나 전혀 실천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대학생들은 CSR을 가장 잘 이행하는 국내 기업으로 유한킴벌리(39.7%)를 뽑았으며, LG전자(21.9%), 삼성전자(13.6%), SK, 아모레퍼시픽, KT 등 비교적 친숙한 소비재 기업들이 대다수 선정됐습니다.

%ec%8a%ac%eb%9d%bc%ec%9d%b4%eb%93%9c9

작년 UN 및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가 채택됨에
따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선호도와 기업 우선순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SDGs 17개 목표 중
관심 목표, 기업이 중점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목표 및 CSR 규제 도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이 실시되었습니다.
SDGs 이슈 중 관심 목표와 기업이 가장 중점적으로 이행해야 할 목표를 묻는 두 질문에서 양질의 일자리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목표 8)이 각각 34.4%, 53.3%로 가장 높아, 저성장과 취업에 대한 청년들의 고민이
반영되었습니다.

%ec%8a%ac%eb%9d%bc%ec%9d%b4%eb%93%9c12

마지막으로CSR 관련 규제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65% 가 찬성하는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 기업들의 CSR 이행 또는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으로 대학생들은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해 보여주기식이 아닌
진정성 있는 접근과 함께, 윤리적이고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만들고 친환경 경영 및 상생하는 기업이 되기를
주문했습니다.

금번 실시된 인식조사는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기업의CSR 추진 방향과 SDGs 대응을 돕고자 마련되었습니다. 협회는 CSR 에 관한
대학생들의 태도 및 인식 변화의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격년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세부문항에 대한 응답과
분석은 첨부된 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설문조사에 참여한 모든 대학생 분들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대학생 CSR 인식조사 결과 분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