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2019년 신년사: 전환점의 해] 리세 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2-12 10:34
조회
2002


본 신년사는 2019년 1월 16일 리세 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이 UNGC 회원사 앞으로 보낸 서한입니다.

친애하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 여러분,

유엔글로벌콤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에 대한 여러분의 참여에 감사드리며, "전환점의 해(Year of Tipping Points)"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께 리더십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보편적 원칙의 가치 (The value of universal principles)

지금으로부터 20년 전,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창립자인 코피 아난(Kofi Annan) 전 유엔사무총장은 유엔과 전세계 기업들 간의 범지구적 협약을 제안했습니다. 당시 코피 아난이 이 협약의 기초로서 제시했던 인권, 노동에 대한 원칙들과 환경, 반부패에 대한 존중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하고 유효합니다.

흔들리는 세계 (A topsy-turvy world)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 우리 세계의 기초가 흔들리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수십 년의 과잉과 남용이 부메랑처럼 돌아와 우리의 안정적인 기반을 파괴할 수 있을지 의심했고, 터무니없는 수사법과 왜곡된 논리가 진실에 도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가난으로 고통 받고 있는 와중에도 소수의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부유해지고 있고, 수백만의 절망적인 사람들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목숨 걸고 고향을 떠나는 한편, 외국인 혐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우리의 생존마저 위협합니다. UNGC의 10대 원칙은 이렇듯 흔들리는 세계가 균형을 회복하고 우리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로의 3년 (Three years into the SDG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채택 3년을 맞이한 지금 세계 곳곳에서는 빈곤 완화와 아동 사망률 감소와 같이 많은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기후변화와 여성과 청년,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 내 근로자들의 불평등에 대한 목표의 이행에는 큰 격차가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기업은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의제가 천명하고, SDGs가 제시하는 보다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전환점을 함께 만들 수 있는 순간입니다.

전환점의 해 (A Year of Tipping Points)

SDGs 17개 목표 확산을 위한 고무적인 기업 이니셔티브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다 많은 기업들이 여기에 동참해야 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더 빠르게 확장되어야 하며, ‘기업 지속가능성’을 아이디어에서 실제적이고 주류인 현실로 바꾸는 전환점에 도달해야 합니다. 2030 의제는 연 3~5조 달러에 이르는 SDGs 재원 확보를 도울 수 있는 투자업계를 포함해 크고 작은 기업들이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도전을 이끌어가도록 요구합니다. 2030년까지 SDGs를 달성하는 것은 커다란 도전일 수 있지만, 우리 자신과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각자가 리더가 되는 것부터 시작해 사회 전반에 걸쳐 깊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지원 (How we work to support you)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수장으로서 저는 70개 UNGC 지역협회들이 현지에서 진행하는 인식 제고 및 행동 촉진 활동을 지켜보았습니다. 지역협회들은 지속가능성을 국가와 지역 차원의 이슈로 격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진정한 의미에서 ‘글로벌 목표를 지역 비즈니스’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UNGC 회원의 80% 이상이 SDGs 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회원사 CEO의 3분의 2 이상이 SDGs를 책임있는 기업 혁신의제의 일환으로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와 동료들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모든 회원들이 그들만의 방식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학습 플랫폼인 유엔글로벌콤팩트 아카데미(UN Global Compact Academy)에서부터 기업들이 SDGs와 UNGC 10대 원칙에 대한 진전 사항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SDG 보고 프레임워크(SDG Reporting framework)와 기업들이 UNGC 고유의 원칙 기반 접근을 통해 혁신할 수 있도록 고안된 행동 플랫폼(Action Platform)이 그 예입니다.

이에 여러분의 리더십을 통해 기업이 진정한 선한 동력이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주기를 독려하는 바입니다. 그 어떤 장애물이 우리를 막더라도 UNGC 10대 원칙을 따라 SDGs를 향해 나아갑시다.

20년 전 코피 아난 전 유엔사무총장이 주창했고 오늘날 안토니오 구테헤스(Antonio Guterres) 유엔사무총장이 옹호하고 있듯이,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SDGs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는 기업의 노하우와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다시 말해 당신과 같은 리더 말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일원이 되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전환점의 해에도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을 기대합니다.

-원문보기

-영상 바로가기(한국어 자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