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2월호] 넷제로 서약과 그린워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2-09 16:52
조회
1745

[Monthly Insights 2월호]  넷제로 서약과 그린워싱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의 Monthly Insights 2월호에서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7)에서 발표된 “청렴의 중요성: 기업, 금융기관, 도시 및 지역의 넷제로 서약 보고서”를 통해 비국가 주체들이 넷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넷제로 서약 공표 △투명성과 책임성 증대 등의 10가지 권고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전문가 인사이트 코너에서는 캐런 매스 (Karen Mass) 영국 오픈 유니버시티 회계 및 지속가능성 교수 겸 임팩트 센터 에라스뮈스 (ICE) 아카테믹 디렉터가 제안하는 그린워싱 방지와 기업 지속가능성 전략 방향성을 전합니다.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코너 에서는 환경부의 '자원순환·기후 분야 업무 계획' 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그린워싱 과태료 소식, 정부의 원전 비중 35% 상향, 신재생 에너지 30% 대 진입, 시행 1년차의 중대재해법 개선 등의 소식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Gender Equality Korea 컨텐츠로는 기업의 인재고갈 상황을 타개할 여성인재채용방안에 대한 Bain & Company의 다양한 전략, 여성직원에 대한, 특히 데이터 분야 여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무디스 (Moody's)의 사례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  넷제로 목표 달성 과정에서 고려할 10가지 권고사항



이번 Monthly Insights는 기업이 현재 당면한 그린워싱 논란과 지속가능성발전목표를 향한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권고 사항을 전합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이 넷제로 선언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명하는 만큼,

그린워싱 논란에 대한 대응은 기업의 지속가능발전 전략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2. 전문가 인사이트




이번 전문가 인사이트 코너에서는 캐런 매스 (Karen Mass) 영국 오픈 유니버시티 회계 및 지속가능성 교수 겸

임팩트 센터 에라스뮈스 (ICE) 아카테믹 디렉터의 기업의 사회적 역할 인식과 그린워싱에 대한 우려,

그리고 기업의 업무 방식, 운영 방식 및 조직문화의 변화를 위한 전략적 제언을 전했습니다.

3.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매월 기업의 지속가능성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코너에서는 △ IFRS 의 글로벌 지속가능성 및 기후보고 표준 발표 소식

△정부가 13년 뒤 원전 비중을 35%로 상향 한다는 소식 △해외 성별 근로공시제를 통한 남녀 격차해소 방안의 소식 등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4. 본부소식


본부 소식으로는 UNGC 사무총장 산다 오잠보 (Sanda Ojiambo) 의 신년인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GEK(Gender Equality Korea) 컨텐츠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다양성 프로젝트인 Gender Equality Korea(GEK)의 컨텐츠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동향 컨텐츠로는Bain & Company 에서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현재 기업들의 인재 부족 및 인재 유치 문제의 핵심 해결책은 여성 역랑 강화 촉진 이라는 소식과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직원들의 기여를 중시하는 무디스 (Moody's) 의 사례 또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은 gckorea@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김의준 연구원, 직통번호 070-4327-5051)

[Monthly Insights 2월호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