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1월호] 기업과 인권 향후 10년의 로드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1-12 10:54
조회
2253


2022년, 첫번째 Monthly Insights 의 주제는 기업과 인권 향후 10년의 로드맵입니다. 이번 Monthly에는 ‘고위급 플레너리 세션’, ‘기업과 인권 의제에서 젠더 주류화’ 등, 제10회 유엔 기업과 인권 포럼에서 열린 세션 중 핵심 세션을 요약해 소개하는 한편, 『UNGPs의 이행을 위한 향후 10년의 로드맵(UNGPs 10+ A Roadmap for the Next Decade of Business and Human Rights) – ‘UNGPs 10+ 로드맵’』 발표 소식과 주요 국제기구 담당자들의 핵심 발언을 담았습니다. 또한, 前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 그룹 의장 단테 피스(Dante Pesce)의 기업과 인권 포럼 기조 연설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와  Gender Equality Korea, Business Integrity Society의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주요 콘텐츠>



1. 기업과 인권의 향후 10년, UNGPs 실행의 속도 진전과 규모 증대를 위하여

Monthly Insights 1월호에는 지난 2021년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간,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기업과 인권의 향후 10년: 유엔 기업과 인권지침 실행의 속도 진전과 규모 증대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제10회 기업과 인권 연례 포럼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포럼에 모인 국제사회 인권 노동 전문가들은 기후변화, UNGPs의 이행, 테크 규제와 인권, COVID-19, SMEs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고위급 플레너리 세션


이들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 회복 탄력적이고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을 위해서는 기업과 국제사회의 역할이 핵심적임을 강조하며, 실행의 속도를 진전하고, 규모를 키워야 할 때라고 입을 모아 말했습니다.

■UNGPs의 이행을 위한 향후 10년의 로드맵 발표



특히 이번 포럼에서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은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UNGPs)의 채택 10주년을 맞이하여, 『UNGPs의 이행을 위한 향후 10년의 로드맵(UNGPs 10+ A Roadmap for the Next Decade of Business and Human Rights) – ‘UNGPs 10+ 로드맵’』 을 발표하였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UNGPs 10+ 로드맵의 주요 내용에 대한 소개와 로드맵을 바탕으로 실무그룹과 주요 국제기구 담당자들이 모여,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인권 의제에서 젠더 주류화

지금까지 젠더, 다양성과 포용성 이슈는 중요하지만 우선순위로 여겨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제는 기업과 인권 의제의 핵심 의제로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젠더 주류화 세션 요약에는 정부관계자,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 멤버, 비영리단체 대표, 인권 운동가 등이 모여 그 간의 성과와 사례를 되짚어보고, 기업과 인권 분야에 있어 다양성과 포용성 측면에 놓인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2. 전문가 인사이트


전문가 인사이트 코너에서는 前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 그룹 의장 단테 피스(Dante Pesce)의 기조 연설을 통해, UNGPs 채택 후 첫 10년에서 얻은 교훈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는 개선해야할 여러 이니셔티브와 영역에 대해 설명하며, 이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3. 발간물 소개

또한, 1월 27일부터 시행될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하여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국문으로 번역 발간하여 소개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와 국제노동기구(ILO)가 함께 집필한 『공급망을 통해 안전과 보건을 증진하고, 예방 및 보호의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아홉가지 비즈니스 관행(Nine Business Practices for Improving Safety and Health Through Supply Chains and Building a Culture of Prevention and Protection)』은 건전한 OSH 관행, 효과적인 고용상해보험제도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을 식별하여 소개합니다. 즉, 업무 관련 상해를 입은 근로자의 소득을 보호하고, 의료비를 보장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메커니즘을 소개합니다.

4.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매월 기업 지속가능성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코너에서는 사업장에서 인권침해 발생 시 기업책임이 커진다는 소식, 에너지를 많이 쓰는 기업은 분산에너지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소식, 대기업 여성 사외이사가 1년새 90% 늘었다는 소식과 대한상의·KPC가 국내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ESG 중요성 인식 조사 결과를 읽어 볼 수 있습니다.

5.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본부소식 코너에서는 유엔글로벌콤팩트가 2021년을 총망라하여 발표한 ‘2021 유엔글로벌콤팩트 커뮤니케이션 임팩트 리포트’를 소개했습니다. 2021 한 해 동안 전개한 캠페인, Leaders Summit, Uniting Business LIVE 등과 같은 이벤트와 더불어 미디어 커버리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영향력을 통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새로운 결의안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는 데 민간 부문을 참여시키는 유엔글로벌콤팩트의 권한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는 소식도 읽어볼 수 있습니다.

6. GEK/BIS콘텐츠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Gender Equality Korea(GEK)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의 컨텐츠를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GEK 컨텐츠로는 ‘OECD 성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임금 투명성 정책 보고서(Pay Transparency Tools to Close the Gender Wage Gap)’의 주요 내용을 발췌 ·번역해 공유하고, 글로벌 성평등 우수 사례로 BASF사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BIS 컨텐츠로는 2021년 「BIS 프로젝트」의 활동과 성과를 정리한 내용을 보고하고, ‘글로벌 ESG 공시 제도화 동향’ 시리즈 중 아시아 동향을 공유하였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 문의 및 제안사항은 gckorea@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onthly Insights Vol.16 (2022년 1월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