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UNGC Leaders Summit 201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10-02 14:24
조회
1774

M1309121201156_1.jpg

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 2013

 

지난 9월 19~20일 양일간 뉴욕에서 ‘포스트 2015: 더 나은 세상의 건설’ (Architects of a Better World: Post 2015) 이라는 주제하에 유엔글로벌콤팩트 정상회의(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 2013)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UNGC 리더스 서밋에서는 유엔의 새천년 개발목표(MDGs)가 2015년에 종료됨에 따라, 이후 개발 의제에 기업들이 적극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전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세계 경제위기에 맞서 기업들의 경영전략에 UNGC 10대 가치(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를 반영하여 위기관리 능력을 강화시키고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일 본회의에서는 ‘Post 2015 Business Engagement Architecture’가 반기문 사무총장을 통해   최초로 공개되었고, 기업, 정부, 학계 등 고위급 패널들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기업 내 리더들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리더십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오후에 개최된 고위급(아프리카) 회의에서는 UN 고위급 인사와 민간기업의 CEO들이 아프리카  지역 개발 협력의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미래의 개발 과제에 대한 UN과 민간 기업간의 협력을 다짐하는 계기를 가졌습니다.

그 외에도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 유수의 전문가들과 기후변화, 수자원 관리, 글로벌 식량문제, 여성의 지위 강화, 아동권리보호, 사회책임투자 등 글로벌 우선 과제에 대한 다양한 세션토의에서 기업의 우수 사례와 여러 가지 세부 가이드라인이 발표되었고,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UNGC 리더스 서밋에서는 풀무원 남승우 회장, 강영철 사장, LG전자 김영기 부사장, 홈플러스 설도원 부사장, SK 왕종윤 전무, 최준 상무 등 기업인들과 서울대 조동성 교수, 경희대 이호창 학장, 박용승 교수 등 한국대표단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2011년 한국협회/연구센터에서 출범시킨 5W 프로젝트를 UNGC 본부와 전세계 회원사들에게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고, UNGC 본부는 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추가적인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회의에 참석한 SK 그룹은 사회적 기업 세션에서 Global Compact와 진행중인 Global Action Hub에 대한 진행상황과 그룹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사례를 발표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경희대 경영대 교수단은 책임경영교육원칙(PRME)에서 전세계 25개 경영대를 선발해 챔피온을 런칭하는 행사에 초청받아 한국경영대학 대표로 참여하였으며 향후 책임경영교육 운동의 확산을 다짐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추후 UNGC 리더스 서밋에서 발표된 다양한 이니셔티브 및 자료들을 회원사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