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제 6회 한∙중∙일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9-01 14:05
조회
2060

제 6회 한∙중∙일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 개최

main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 중국, 일본 협회는 2009년부터 협회간 협력을 도모하고 UNGC 및 CSR 논의를 촉진하고자 ‘한∙중∙일 글로벌콤팩트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를 매년 주최해왔습니다.


2009년 서울에서 열린 1회 회의에서 Joint Agreement의 서명을 통해 매년 3국이 돌아가며 회의를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지난 8월 28~29일 개최된 제 6회 회의는 일본 도쿄에서 “Engagement – Calling from East Asia for Post-2015”를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2010년 상해, 2011년 도쿄, 2012년 서울, 2013년 북경)

동 회의에서는 UNGC 3국 네트워크 간에 활동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한편, 각국 학계 및 UNGC 회원사의 사례 발표를 통해 아시아의 CSR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2012년 한국협회의 Y-CSR 컨퍼런스 개최를 계기로 시작된 한∙중∙일 3국 대학(원)생 대표단의 교류 및 토론을 통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학계세션에서는 ‘Post-2015 개발의제 설정을 위한 글로벌 동향’을 주제로 3국의 학자들이 새롭게 설정될 Post-2015 개발 아젠다에서 기업의 역할 및 개발 효과성 제고를 위한 민관협력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기업세션은 ‘기후변화대응 기업의 참여’와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을 위한 이해관계자 참여’ 두 가지 주제로, 한∙중∙일 금융분야 기업들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 발표 및 공급망 관리를 포함하는 이해관계자 참여 사례 발표로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국민연금(NPS)에서 친환경 산업 투자 및 에너지 절감 활동 등 기후변화 대응 CSR 활동을 소개하였으며, ㈜LG에서 이해관계자 참여 전략 및 CSR 리스크 점검 지표 사례를 통한 지속가능전략을 소개하였습니다.

3
청년세션은 한∙중∙일 약 40명의 대학(원)생 대표단이 기업 제안서(Proposal to the Company)와 청년 제안서(Proposal to the Youth) 두 팀으로 나뉘어 준비한 국별 발표 및 한∙중∙일 학생들의 토론을 통해 내린 결론을 바탕으로 공동 제안서를 발표하였으며, 한∙중∙일 기업 및 학생들에게 CSR 이슈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촉구하였습니다.

또한 기업 현장방문 프로그램으로 일본협회 회원사인 AJINOMOTO Group의 공장 방문이 있었습니다. 식품 및 의약품, 생명공학 분야의 선도 기업인 AJINOMOTO Group의 생산 공정을 체험하고, 지속가능전략 및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을 소개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서울에서 제 7회 한∙중∙일 글로벌콤팩트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이오니 UNGC 회원사의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