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COP27: 기후변화에 대해 민간 부문이 취할 수 있는 핵심 행동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1-07 09:27
조회
364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기후변화에 대해 민간 부문이 취할 수 있는 핵심 행동



전 세계가 경제, 정치, 그리고 기후와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지금, 다가오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이하 ‘COP27’)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가격 상승에서부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재정 및 정치적 결속력의 부족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곤경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Sharm El-Sheikh)에서 개최되는 COP27를 맞아 유엔글로벌콤팩트는 2022년 11월 9일부터 18일까지, 다양한 행사와 주제별 세션을 개최합니다. 자세한 아젠다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이 기후변화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핵심 행동을 소개합니다. COP27의 주요 의제 중 하나는 기후 달성 목표인 기후 앰비션(ambition)과 기후 행동 간의 격차를 줄이는 것입니다.

민간 부문은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에, 특히 G20 국가에 본사를 둔 기업들은 기후 행동을 주도할 책무가 있습니다. 기업은 자원 및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다음의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 신뢰할 수 있고, 과학에 기반한 탈탄소화 계획 수립
  • 시장에 기후행동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 전달
  • 혁신적인 솔루션 확대
  • 기후 금융의 발전
  • 친환경적이며, 공정한 전환의 지지
유엔글로벌콤팩트는 COP27를 맞아, 특히 다음의 세 가지 기후 행동에 대해 기업에 확실한 참여를 촉구할 것입니다.

① 배출량 감축 속도의 향상




지구 온도 상승을5°C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감축하고, 금세기 중반에는 글로벌 넷제로에 도달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국가 차원 기후 약속과 감축 목표는 오히려 우리를 환경오염을 증가시키는 경로로 인도하였습니다. 더 이상 기후 약속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해관계자들은 구체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과학기반 감축행동으로 약속을 이행하여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민간 부문의 경우,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가입하고, 1.5°C 경로에 따라 단기 및 장기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넷제로를 향한 책임성과 강력한 추진을 보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②기후변화의 영향에 대한 적응


안토니오 구테헤스(Anto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이 거듭 촉구한 바와 같이, "적응과 완화는 동등한 투입과 긴급성을 가지고 추진”되어야 합니다. COP26의 글래스고 기후합의의 구상과 같이, 2025년까지 적응 기금을 두 배로 늘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모든 기후 기금의 50%를 기후 적응에 사용하도록 추진하는 것은 협상 여지가 없는 영역입니다. 정부가 본 목표 달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하는 것은 분명 사실이지만, 민간 부문 또한 사업 전개 과정과 사업을 운영하는 지역사회에서 적응 노력 및 재원 조달을 증가시킴으로써 기후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유엔글로벌콤팩트 최고재무책임자(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은 기업 금융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유엔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한 수천 개 기업의 지속가능한 전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넷제로로의 공정한 전환(Just Transition) 보장
녹색 경제로 전환함에 따라, 민간 부문은 특히 저·중소득 국가에서 근로자와 지역사회 및 국토의 보호 및 풍부한 고용을 수반하는 성장에 투자함으로써 넷제로로의 공정한 전환을 보장해야 합니다. 기업은 근로자 및 지역사회와 의미 있는 사회적 대화를 촉진함으로써 공정한 전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후전환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모든 사람을 토론 테이블에 포함시키는 것에서 시작될 것 입니다. 기업은 또한 근로자에게 새로운 기술을 교육하고, 숙련도를 향상시키며, 노동 기준을 준수하고, 사업 운영 과정에서 인권 영향과 환경 리스크를 유념함으로써 그러한 전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COP27 이벤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