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자료실

SDGs 소식 아카이브

[SDGs 솔루션] 공중풍력에너지 확보를 통한 고고도 풍력발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15 16:03
조회
1391

Kitemill은 연을 활용하여 높은 고도에서 풍력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공중풍력에너지(AWE)는 땅에 연결된 연이 높은 고도의 바람에 의해 움직여 발생시키는 신재생 에너지입니다. 약 100미터 높이의 기존 풍력발전 터빈과는 달리, 공중풍력에너지 기술은 바람이 더 지속적이고 강하게 부는500미터에서 1,500미터 사이의 높이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Kitemill의 공중풍력에너지 기술은 상업 비행기와 유사한 디자인 및 모양을 가진 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itemill의 연은 고고도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지면에 얇은 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연이 바람에 따라 움직이면 줄이 당겨져 에너지가 생성되는데, 이 에너지는 지상국의 에너지 발전소로 전달됩니다. 연에는 다수의 센서를 사용하는 스마트 제어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어 연이 에너지 발전 환경에 최적인 고도에서 날 수 있도록 합니다.

Kitemill은 이 연의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자사가 사업을 확장할 경우 이 기술이 내륙 및 연안 지역의 풍력발전보다 더 낮은 발전비용을 발생시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Kitemill의 기술은 탈탄소화 과정에서 내륙국들의 풍력에너지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Kitemill에 주목해야 할까요?

최근 몇 년간 풍력발전은 주목할 만할 수준으로 성장하여 유럽연합 전력 수요의 11%, 전 세계적으로는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풍력발전터빈 건설은 자원집약적이며, 설치 및 유지에 큰 비용이 듭니다. 공중풍력에너지 기술은 기존 풍력발전터빈과 비교 시 1와트 당 약 90%의 자원을 덜 소비합니다.

 

이 솔루션이 다루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지속가능한 에너지
공중풍력에너지 기술은 더 높은 고도에서 초속 12미터의 지속적인 풍력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육지에 둘러싸인 지역에서 대안적인 신재생에너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