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Issue&Talk] 올림픽의 지속가능성, 그리고 유엔글로벌콤팩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02 09:51
조회
2259


올림픽은 전 세계인들의 가슴을 뛰게 하는 글로벌 축제입니다. 하지만 수 년간의 준비기간이 무색할 만큼, 한 달이 채 안 되는 짧은 경기 기간은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올림픽이 일회성 이벤트를 넘어 다음 세대를 위한 멋진 유산으로 남을 수는 없을까? 올림픽과 지속가능성의 멋진 만남은 여기서 시작됩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올림픽의 노력의 시작은 19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올림픽 개최를 위해 파괴되는 환경 생태계와 무분별한 개발에 많은 이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올림픽에 있어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었으며, 이듬 해 스포츠와 환경 위원회(Sport and Environment Commission)가 설립되었습니다. 이 위원회는 지금까지도 IOC에 스포츠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정책을 자문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1996년에는 환경 보호에 대한 내용이 올림픽 헌장에 추가됨으로써, 환경 보호는 올림픽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2014년 발표된 올림픽 아젠다 2020(Olympic Agenda 2020)에 따르면, 지속가능성은 올림픽의 청년, 신뢰성과 함께 세 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이번 평창올림픽을 위해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와 MOU를 맺고 평창의 지속가능성 향상에 힘을 보탰습니다.

[UNGC 한국협회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