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2022 Open Day 결과 공유 (1/13, 1/21, 1/27, 2/11, 2/17, 2/25)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3-11 16:58
조회
2196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2022년 1월~2월 중 6회에 걸쳐 LEAD 그룹 간담회와 회원사 및 비회원사 대상 Open Day를 진행했습니다. (LEAD 그룹 간담회: 1월 13일 / 회원사 Open Day: 1월 21일, 2월 11일, 2월 25일 – 총 59개사 참석 / 비회원사 Open Day: 1월 27일, 2월 17일 – 총 38개사 참석)

Pre-Open Day의 성격으로 진행된 LEAD 그룹 간담회에서는 2022년 UNGC 한국협회 주요 사업계획 및 정책 변경사항에 대한 안내 후, LEAD 회원사 간 소개 및 기업별 현안을 공유하고 향후 운영계획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2년도 LEAD 회원사는 두산중공업, DGB금융지주, 만도, 서울주택도시공사, SK텔레콤, 유한킴벌리, GS칼텍스, KT, 포스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총 10개사로, 2022년도 사업계획 및 주요 변경사항에 대한 의견을 활발히 나누었습니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 ESG 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고, 관련 조직이 구성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ESG 내재화 및 ESG 정보 공개에 대한 여러 현안을 나누었습니다. 아울러 2022년도에도 다양한 UNGC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UNGC 원칙 확산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한편 온라인으로 진행된 회원사/비회원사 Open Day는 △ 2021년 UNGC 임팩트 공유, △2022년 UNGC 한국협회 주요 사업계획 안내, △주요 정책 및 혜택 변경사항 안내,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비회원사 Open Day에서는 UNGC 소개와 가입절차, 로고정책 등이 추가로 안내되었습니다.

 



 

권춘택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느 때보다도 뜨거운 관심을 바탕으로 ESG 경영이 우리 사회의 주류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도 회원사들이UNGC 주요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당부 및 격려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후 유엔글로벌콤팩트 소개 영상 시청을 통해 UNGC의 역할과 비전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2021년를 돌아보며 △디지털 임팩트 향상,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기업 연대, △글로벌 서약, 협의체 및 툴 런칭이라는 세 가지 주요 임팩트를 공유했습니다. 비대면 이벤트를 통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성과를 소개하고, ‘Leaders Summit’, ‘Uniting Business Live’과 같은 글로벌 컨퍼런스의 개최 성과를 공유하였으며, ‘아동노동 플랫폼’, ‘1.5°C를 위한 비즈니스 앰비션’, ‘SDGs를 위한 CFO 태스크포스’, ‘LGBTIQ+ 다양성 분석 툴’ 등 다양한 글로벌 협의체 및 툴 런칭 소식을 공유했습니다.  (홍보 문의: 박희원 연구원)

다음으로 2022년도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의 사업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올해의 중점 아젠다인 △기업과 인권, △여성, △환경, △반부패, △ESG/SDGs 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 계획을 소개하면서, 실무그룹 등 각 프로그램에 대한 회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또한 연간 일정을 구체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각 기업 및 기관이 자사의 지속가능성 전략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계획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사업 계획 문의: 이상현 과장)

 

 

 

이어서 회원사 Open Day에서는 연회비 정책 및 혜택 변경사항에 대해, 비회원사 Open Day에서는 가입절차 및 연회비/로고 정책, 그리고 혜택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강화된 혜택으로 ‘Key Account Manager (KAM)’ 서비스, ‘Climate Ambition Accelerator’ 프로그램, ‘Academy’ 플랫폼 등을 소개하면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강조했습니다.  (회원 가입 문의: 장한별 과장)

다음으로 이행보고서(COP) 및 참여보고서(COE)에 대해 설명하고 정책 변경사항을 안내했습니다. 2023년부터는 표준화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모든 회원사가 같은 기간에 COP/COE를 제출하게 된다는 내용을 설명하였으며, 2022년에는 영리기업 대상 얼리 어답터 프로그램을 운영 예정인 점을 소개했습니다.  (COP 문의: 김두일 연구원)

 

   

 

마지막 순서로는 질의응답 및 네트워킹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원사 질의 응답 시간에는 변경되는 COP 질문지 및 제출 타임라인에 대한 상세 질의가 이어졌으며, 신규 확대 런칭하는 아카데미에 대한 설명도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가입을 검토하고 있는 비회원사의 경우 로고 사용,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방법, 가입 시기 등과 관련해 질의응답 세션이 이어졌습니다. 진행을 맡은 이은경 실장은 “UNGC 보고 프로세스인 COP 정책이 20년 만에변경되는데, 이는 전 세계 2만여 개 회원사의 ESG 데이터를 비교가능 하도록 체계적으로 정리 및 공유하고자 목적이며, 새로운 정책에 따라 다양한 UNGC 활동에도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많은 기업에서 ESG 전담 조직을 신설, 재편하는 등 지속가능경영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는 현황을 공유하였고, ESG 평가 대응이나 보고를 넘어 환경, 인권, 반부패 등 세부 이슈별로 기업의 핵심 사업전략과 연계시키기 위한 노력을 공유하였습니다.

UNGC 한국협회는 회원사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회 활동 관련 문의사항은 사무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2-749-2149~50 / gckorea@globalcompac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