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10월호] 유엔 총회 기간 열린 Uniting Business Live 2021 하이라이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12 16:28
조회
1924
2021년 10월호의 주제는 '유엔 총회 기간 열린 Uniting Business Live 2021 하이라이트!' 입니다. 이번 Monthly에는 유엔총회 76주년 기념으로 열린 유엔글로벌콤팩트 ‘Uniting Business Live’의 핵심 내용을 주요 세션별로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와 국내 최대 기업 지속가능성 포럼인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2021 Korea Leaders Summit 소개, Gender Equality Korea 및 Business Integrity Society의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주요 콘텐츠>


1.제76회 유엔 총회 기념 Uniting Business Live




이번 호에는 유엔글로벌콤팩트 ‘Uniting Business Live’의 주요 세션에 관한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주제별로 정리해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과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 등이 개회 세션에서 발언한 내용과 제76회 유엔 총회에서 각국 정상들이 “희망을 통한 회복력 구축: 코로나로부터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재건하고, 지구의 필요에 반응하고, 인권을 존중하고, UN을 활성화하기 위하여”라는 주제로 발언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소개했습니다.



2. SDG Moment



전 세계의 협력을 도모하고 세계시민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행사인 SDG 모멘트 개회 세션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연설과 퍼포먼스로 참여했다는 소식과 문재인 대통령,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의 발언 중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제공하였으며, UBL 세션 중 SDG Business Forum으로 진행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패널 토론’세션을 요약하여 공유하였습니다. 세션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기업의 지난 5년간의 이행 노력과 2030 아젠다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기업과 정부가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환경 및 인권



기업, 학계, 정부 및 유엔 파트너 리더들이 모여 해양 관리 연합의 설립과 지속가능한 해양 비즈니스 플랫폼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해양환경 고위급 회담’이 개최되었습니다. 또한, UN 에너지 고위급 대화와 관련하여 민간 부문 투자와 영향의 상호 연결에 대한 고위급 패널 토론을 진행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인권 세션에서는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여성역량강화 이니셔티브 타깃젠더이퀄리티(Target Gender Equality) 특별 세션, ‘타깃젠더이퀄리티(TGE) & 젠더렌즈를 통한 혁신’세션을 요약하여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렌스젠더, 인터섹슈얼과 퀴어 등에 대한 차별에 대처하기 위한 유엔의 업무 수행 표준을 이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유엔 LGBTIQ+ 표준 격차 분석 툴’ 런칭 소식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5.CFO 태스크포스(CFO Taskforce)

본 세션에서는 UNGC CFO 태스크포스의 지난 24개월간의 임팩트를 소개하고,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런칭을 알리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또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다가오는 2021 Korea Leaders Summit에서 기업들이 SDGs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 약속을 기업 재무 전략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CFO Principles KPIs and Definitions for Progress Measurement and Target Setting> 발간물을 번역해 제공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매월 기업 지속가능성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코너에서는 상장기업 평균임금을 조사 결과와 대한상공회의소 ‘우리가 바라는 기업’ 설문조사 결과, NDC 자료분석 결과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0년보다 16.3%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 바이든 정부의 기후 리스크 공시 의무화 추진 소식, 그리고 국내에서 발행된 ESG채권 규모가 60조를 돌파한 소식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7. GEK/BIS 콘텐츠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Gender Equality Korea(GEK)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의 콘텐츠를 소개하였습니다. GEK는 글로벌 성평등 우수 이행사례로 ENEL사와 AVON사의 사례를 소개하였으며, BIS에서는 코카콜라, 월마트, 에어버스 폭스바겐의 반부패 정책 사례와 북미/오세아니아 지역의 ESG 공시 제도화 동향에 관한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은 hpark@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Monthly Insights 10월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