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기후과학에 기반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약속한 기업가치 38조달러 육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17 18:00
조회
1774

  • 2021년 말, 70개국 15개 산업분야에의 2,253개의 기업이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감축 목표를 승인 받았거나, 감축목표를 제출하기로 서약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기업들의 가치를 합하면 전세계 시가총액의 3분의 1(미화 38조 달러)을 능가합니다.
  • 2021년 승인된 감축 목표 중 약 80%가 1.5°C 목표에 맞춰져 있으며, 2015년부터 2020년까지 1.5°C 목표를 설정한 기업 대다수는 요구된 감축속도보다 2배 빠른 속도로 배출량을 감축했습니다.
  • 전세계 고-영향(high-impact)기업들의 과학기반 감축목표 도입률은 20%로 목표한 임계치를 달성했습니다.
  • 과학기반 감축목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Scope 1 및 Scope 2 배출량을 12%, 장기적으로는 29%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SBTi 기업들은 타사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SBTi는 1.5°C 기후 목표에 상응하는 기업 배출량의 즉각적인 감축을 위해 전세계 기업들의 ‘넷제로 표준(Net-Zero Standard)’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11개사가 넷제로 목표를 수립했으며, 1000곳이 넘는 기업들이 목표를 수립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의 최근 설문 결과에 따르면,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제출하기로 서약하고, 실제로 감축 목표를 설정한 기업들의 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SBTi는 전세계 기업들의 과학기반 감축목표 설정을 촉구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최근 SBTi는 지난 2015년 설립 이래 3번째로 본 이니셔티브의 영향에 대한 연간 영향 평가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2021 이행보고서 ‘기업 기후행동의 범세계적 확대’에 따르면 SBTi 기업들의 총 가치는 2020년 당시 전세계 시가총액의 20%였으나, 현재 3분의 1 이상(미화 38조 달러)으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SBTi 승인을 받은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설정한 기업들과 목표 설정을 약속한 기업들을 통틀어 SBTi 기업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시가총액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총 주식발행액을 달러로 환산한 값으로, MSCI ACWI 지수를 기반으로 평가합니다. 이에 따라 2022년 2월 기준 전세계 시가총액은 약 93.76조 달러로 추산됩니다. SBTi 기업들의 시가총액 데이터 출처는 Bloomberg사가 보유한 2021년 12월 31일자 가용 데이터입니다. [2253개사 중 53%])

SBTi CEO 루이즈 페르난도 도 아마랄(Dr Luiz Fernando do Amaral) 박사는 보고서 서문을 통해 “오늘날 세계는 수많은 난관에 봉착해 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의 전쟁으로 절망적 상황에 놓여 있고, 팬데믹은 현재진행형이며 기후위기는 더욱 긴급해졌다. 이처럼 심각한 시기에 우리는 분열해서는 안 된다. SBTi는 실재적인 위협에 맞서 정부, 기업 및 NGO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건전한 토의와 과학적 연구를 통해 새로운 표준으로써 1.5°C 기후 목표를 강화할 것이다.”

“과학은 명백하다. 인류는 이미 기후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기존의 체계를 이어가는 것은 재앙과 같을 것이다. 본 보고서는 SBTi가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필요해졌다는 사실을 담고 있다. 우리는 과학기반 감축목표의 빠른 성장을 이끌고, 더 나아가 전세계 기업들과 금융기관들의 ‘일상적인 경제활동’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목표승인 및 서약참여 수, 기록적인 해 맞아

범례: SBTi로부터 승인받은 목표 및 그 수립을 서약한 기업 수의 연간 누적 합계(2015년-2021년)

본 보고서는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이래 최초의 SBTi 이행 평가보고서로,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향한 움직임이 국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필요한 이유는 가장 최근에 발표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제3 실무그룹 보고서에 반영돼 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결론은 2025년 전까지 기온 상승을 1.5°C 미만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전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지 않고, 그 배출량 감축 역시 신속하고 긴급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2021년 10월, SBTi는 세계 최초의 과학기반 넷제로 목표설정 프레임워크인 ‘넷제로 표준(Net-Zero Standard)’을 런칭했습니다. 넷제로 표준에는 기업들이 기온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한 과학기반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는데 필요한 지침, 분류, 권고사항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2021년에 새로 승인받은 목표 587개 중 약 80%가 1.5°C 목표에 상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2년 4월, SBTi는 새로운 넷제로 감축목표의 승인과, 넷제로감축목표 제출에 서약한 기업의 수가 1000개가 돌파한 것을 기념하는 발표를 했습니다. SBTi의 ‘앰비션 업데이트’에 따르면 SBTi는 2022년 7월부터 1.5°C 기후 목표와 상응하는 목표만 승인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업들의 배출량 감축 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의 프로그램 선임 책임자이자 SBTi 릴라 카바시(Lila Karbassi) 이사회 의장은 “국제 경제는 2030년 전까지 파리기후협약의 1.5°C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속도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IPCC 보고서에도 1.5°C 기후 목표가 반영돼 있듯, 전지구적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배출량을 신속하고 긴급하게 감축해야만 한다. 기업들의 기후행동 참여는 한 줄기 희망이지만, 배출량 간극을 없애기 위해서는 현재 수준보다 더 빠르게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1.5°C 목표의 증가하는 모멘텀



범례: 2015-2021년 사이 기온에 근거한 Scope 1과 Scope 2 감축목표의 증가 (Scope 3 감축 목표는 현재 기온에 기반한 목표 분류 체계가 없어 제외)

이행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SBTi에 가입한 고-영향(high-impact)기업들의 수(27%)가 임계치(>20%)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핵심지역들(유럽, 미주, 남미, 오세아니아)에서는 고-영향(high-impact)기업의 4분의 1 이상이 과학기반 감축목표 서약에 참여했습니다. 해당 분석은 고-영향(high-impact)기업 표본을 기반으로 했으며, 표본 구성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게시물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임계치에 도달

범례: 지역별 고-영향(high-impact)기업의 검증 목표 및 서약 참가 비율 (2021년 12월 31기준)

SBTi 기업들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이 가속화됨에 따라,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통한 배출량 감축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분석 결과, 2020년 코로나19로 전세계 배출량 감축율은 5%에 그친 반면 SBTi 기업들은 도합 12%의 배출량 감축을 이뤄냈습니다. 2021년 말까지 팬데믹으로 인한 이례적인 세계 배출량의 감소추세는, 국제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은 수치로부터 기업들이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통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지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이 명백히 보여졌습니다. 하지만, 더 높은 차원의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 역시 사실입니다. 아직까지 대다수의 목표는 유럽, 북미, 일본 기업들에 의해 수립된 반면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기타 지역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입니다. 섹터별로는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의 참여가 저조했습니다.

2023년 초, SBTi는 기업들의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행을 추적할 수 있는 표준화된 매커니즘을 제공하기 위해 이행 프레임워크를 새롭게 런칭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측정, 보고 및 검증(MRV) 프레임워크는 매년 발표되는 SBTi 이행보고서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기업들이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이행하는 데 있어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적 세부사항은 올해 내로 공개 될 계획입니다.

SBTi는 기업들이 기후변화로 인한 최악의 결과를 막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넷제로 표준 서약에 참여하고, 장-단기 감축목표를 수립하기를 촉구합니다.

2021 SBTi 이행보고서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행보고서는 매년 발간되며, 이전 보고서들은 여기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고-영향(high-impact)기업 표본은 다음의 기준에 따라 구성됐습니다:
  • 가장 높은 Scope 1, 2, 3 온실가스 배출량(Scope별로 추산)을 가진 기업(모집단 상위 20% 이상 – 모집단은 투자자들이 요구한 CDP 기업들의 전체 표본)
    • Scope 1 + 2 <상위 20%: 1.364.309 GT
    • Scope 3 >상위 20%: 6.644.512 GT
  • 다음 두 기준 모두에 해당되는 기업들:
    • 본사가 위치한 국가의 기업들 중 가장 높은 시가총액을 보유한 기업 (해당 국가 기준 상위 15% 이상) – 모집단은 CDP 투자자가 요구한 표본)
    • 해당 산업에서 가장 높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유한 기업(산업 GICS 별 상위 15% 이상) 또는 전체 표본의 상위 30% 이상인 기업
  • 매출 기준 미국 사기업 상위 20개사 및 유럽 사기업 상위 15개사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