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SDGs를 위한 CFO 연합」 출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05 16:12
조회
2136

세계 최대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는 3월 29일, 두바이에서 개최된 연례 로컬 네트워크 포럼(Annual Local Network Forum, ALNF)에서 SDGs를 위한 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의 출범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SDGs를 위한 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은 글로벌 CFO 등 기업 임원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업 재무에 통합하고 SDGs 투자가 대세가 되는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동료, 투자자, 금융기관, UN 기관과 협력하여 원칙 및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해당 연합은 △「SDGs를 위한 CFO 연합」의 업무를 이끌어 가는 CFO 리더십 그룹(CFO Leadership Group)과, △‘SDG 통합 투자 및 금융에 관한 CFO 원칙(CFO Principles on Integrated SDG Investments and Finance)’에 서명한 다수의 서명자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FO 연합 확대를 위한 UNGC 거점 네트워크>

UN은 세계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려면 연간 3조~5조 달러를 지출해야 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연간 2조 달러의 추가 지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SDGs를 위한 CFO 연합」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 격차를 해소하려면 세계적인 참여와 협업이 중요하다고 판단,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CFO 리더십 그룹(CFO Leadership Group)은 제언사항, 프레임워크 및 모범 사례를 개발하기 위하여 마련되는 세부 과업 및 관련 실무 그룹을 단독 또는 공동으로 이끌거나, 이에 참여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기업의 투자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SDG 통합 투자 및 금융에 관한 CFO 원칙의 서약자 그룹(Signatories)은 「SDGs를 위한 CFO 연합」의 다양한 가이드라인 및 툴을 이용할 수 있으며, 유엔글로벌콤팩트의 각국 협회를 통해 주최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SDGs를 위한 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을 총괄하는 마리 모리스(Marie Morice) 지속가능금융(Sustainable Finance) 부문장은 본 연합 출범식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가 새로운 금융의 툴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향한 수조 달러의 민간 투자금을 움직일 정책을 만들어 나감에 따라, 새로이 출범하는 SDGs를 위한 CFO 연합을 통해 많은 신규 참여사들이 함께 협력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유엔글로벌콤팩트 SDGs를 위한 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의 또 다른 총괄인, 제롬 라빈-델비(Jerome Lavigne-Delville) 지속가능금융(Sustainable Finance) 수석 고문은 다음과 같이 발언했습니다. “CFO는 지속가능성 및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조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작업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좋은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실제로 정기적으로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하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우수한 성과를 낸다는 사실이 점점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SDGs를 위한 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은 CFO를 장기적인 가치 창출의 설계자로 인정하는 새로운 움직임의 선두에 있다.”

CFO 리더십 그룹(CFO Leadership Group)에 참여 중인 70인의 CFO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지지하기 위해 총 5,0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기로 이미 약속한 바 있습니다.

스콧 매더(Scott Mather) PIMCO 최고투자책임자(CIO) 겸 CFO연합 공동의장은 "우리는 CFO 연합을 세계적인 움직임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매우 새롭고 흥미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며 “CFO를 동원하는 것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는 동시에, 지속가능성 연계 채권이나 SDG 채권 등의 시장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알베르토 드 파울리(Alberto De Paoli)  에넬그룹(Enel Group)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CFO 리더십 그룹 공동의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2019년 12월 소규모로 모인 CFO들이 비즈니스 운영과 지속가능성의 통합을 촉진하는 비전을 공유하며 시작한 여정이 SDGs를 위한 CFO 연합의 출범을 통해 새로운 이정표를 맞이하게 되었다. 새로운 국면에서는 수천 명의 CFO를 참여시키고 글로벌 커뮤니티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FO 연합은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공유 가치(sustainable shared value for all)를 창출하고 SDGs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조 달러의 기업 투자를 동원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UNGC 한국협회도 「SDGs를 위한 CFO 연합」의 주요 국가로 참여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문의: 이상현 과장 (070-4327-9771gckorea@globalcompact.kr)



CFO 연합의 모체인 CFO 태스크포스는 각 원칙에 대한 세부 설명이 담긴 'SDG 통합 투자 및 금융에 관한 CFO 원칙'과 이에 대한 이행 목표 설정 및 진행 현황 측정을 위한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를 개발하여 발표했습니다. 이에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국문으로 번역 발간한 자료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회원사의 교육 목적으로만 사용해주시기 바라며, 무단 복제 및 도용을 금합니다.

<SDG 통합 투자 및 금융에 관한 CFO 원칙>

<목표 설정 및 측정을 위한 CFO 원칙의 KPI 및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