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 사건 관련 리세 킹고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 성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6-15 18:35
조회
2132


유엔 본부, 뉴욕. 2020년 6월 2일 — 최근 미국 미니애폴리스에서 발생한 조지 플로이드 사건의 책임자들을 규탄하며, 저는 “인종차별이 사회 내에 만연한 지금, 우리는 모든 인종차별적 행동과 표현에 대항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하루빨리 인종차별적 사회구조를 해체하고, 인종차별적 제도들을 타파해야 한다”고 하신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의 말씀을 떠올립니다.

20년 간,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업들이 10대 원칙을 기반으로 서로 연대하고, 인권 보호에 앞장서도록 이끌어왔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을 토대로 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인권 원칙들은 기업들이 국제적인 인권 규범 수호와 지지에 동참하고 인권 침해 사안에 연루되지 않을 것을 요청합니다. 이처럼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원칙을 실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끌어내기 위해 세계 전역의 기업들과 끊임없이 협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입니다.

인종차별과 경찰의 과잉진압은 더 이상 음지에 놓인 사안이 아닙니다. 또한 이번 사건이 발생한 미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다양성은 이제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정부, 민간부문, 시민사회, 학계 등 사회 전체가 함께 불평등을 줄이고,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며,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해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번 이슈는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수 있는 사건이기도 합니다.

저는 구조적인 인종차별 문제와 경찰의 과잉진압 이슈를 인지하고, 또 이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커뮤니티의 리더십을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이미 수많은 기업들이 함께하고 있는 #blacklivesmatter에 유엔글로벌콤팩트 또한 함께할 것이며, 모든 흑인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으며 번영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함께함으로써 차별, 폭력, 그리고 증오로부터 모두가 자유로운, 더 나은 모습의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