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UNGC 사무총장 기고] 미국 파리기후협정 탈퇴에 대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입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15 13:59
조회
1821
파리협정 탈퇴 입장

(2017년 6월 2일, 미국 뉴욕) -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후손에 물려줘야 할 지구를 지키기 위해 맺어진 역사적인 협약, 파리기후협정(Paris Agreement)에 대한 미국의 탈퇴 결정에 대해 실망을 표하는 바입니다. 이와 같은 걸림돌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겐 아직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파리기후협정은 기후변화대응에 있어 강력한 모멘텀을 만들어냈으며, 책임 있는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에서는 기후변화행동을 위한 기업 공동체를 형성하였습니다.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민간부문의 기후행동 참여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탄소 가격제(carbon pricing) 및 과학기반 온실가스 배출 절감 목표(science-based target)과 같은 효과적인 정책들의 수립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투자자들의 기후변화 관련 정보공개 요청이 점차 증가하는 한편, 소비자들 역시 친환경 제품 구매를 위해 추가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환경 제품, 서비스 및 투자를 위한 시장기회는 분명 존재하며, 이러한 기회는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준국이 협정에 불참하더라도 지방정부 차원에서 친환경적이고 회복력 있는 경제로의 전환을 계속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개별 주 및 도시들도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경제적 번영을 위해 파리기후협정 목표의 달성 및 증진 노력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파리기후협정이 시장 예측가능성에 기여하고, 자본의 흐름을 자유롭게 하며, 혁신 제고 및 책임 있는 기업들에 보상하는 긍정적인 시장신호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이와 함께 크고 작은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기후에 관한 리더십을 주류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계속해서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로 전환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 및 정책 이행을 촉구할 것입니다.

여러 걸림돌이 기후변화대응의 진전을 지연시킬 수는 있겠지만, 우리는 파리기후협정을 이끌었던 연대와 연합의 정신으로 전진해 나갈 것입니다. 비즈니스 공동체는 기후변화를 해결할 수 있으며, 노력해야만 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정부 및 시민사회와 함께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책임 있는 기업 및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이끌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탄소가격챔피언(Carbon Pricing Champions)에 참여하기
UNGC ‘저탄소 및 회복력 있는 발전을 위한 길’ 행동 플랫폼 보기
과학기반 온실가스 배출 절감 목표 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