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 혁신 사례 – 인도 물 ATM(Water ATM)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7-18 13:54
조회
2054
volans 1

UNGC 한국협회는 민간부문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인식 제고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지원을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와 볼란스(Volans)가 추진하고 있는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Breakthrough Innovation Project)’를 소개합니다.

대다수의 빈곤 문제는 물접근성과 물효율성, 그리고 식수의 질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water atm_3

■ 프로젝트 리더: 바수 파드마납한(Vasu Padmanabhan), 피라말 사르바잘(Piramal Sarvajal) CEO
■ 지역: 인도 아흐메다바드(Ahmedabad)

사회적 기업 피라말 사르바잘(Piramal Sarvajal) 홈페이지의 메인에 달린 카운터에는 “526,249,650 리터 제공 중…” 이라는 글귀가 떠있습니다. 이 숫자는 현재 인도의 소외 지역들에 5억 리터가 넘는 깨끗한 식수가 제공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물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필수요소이지만, 인도에서만 1억 5천만명이 여전히 안전한 적정 가격의 수자원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008년, 아제이 피라말 그룹의 자선단체 ‘피라말 재단(Piramal Foundation)’에서는 “사르바잘(Sarvajal, 모든 이를 위한 물 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프로그램”을 라자스탄주 바가르 지역에서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기술과 식수 솔루션의 접목을 통한 통한 값싸고 안전한 식수의 제공입니다.

breakthrough project

피라말(Piramal)은 수자원 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보건문제가 야기된 지역에서 활동하며, 가맹점 방식으로 시골 마을 및 도시 빈민가에 정수된 물을 저렴한 값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CEO 바수 파드마납한(Vasu Padnamabhan)은 이러한 캠페인이 “인도의 성장을 막고 있는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

소비자들은 충전 가능한 선불카드를 통해 ‘물 잔고’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를 이용해 간단히 충전될 수 있는 이 카드를 이용할 경우, 다른 가게들보다 저렴한 값으로 식수 구입이 가능하며, 정수된 물은 각 지역의 정수 시설에서 살균소독 공정을 거친 뒤 판매됩니다.

현재까지 인도 내 12개주에서 30만 명의 시민이 180개의 물 ATM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신기술은 기술에 관심이 많은 주민들이 스스로 물 관리 방안을 배우고, 절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여성들이 도맡아 하던 물 긷기가 줄고, 물 ATM으로 물 긷는 시간이 줄어들어 여성들에게 새로운 수익창출 기회가 생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소개된 회사 및 사례는 토론과 아이디어 제공을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가 선별한 것으로,
개별적인 회사나 개인적 견해를 지지하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 인터뷰 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