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 혁신 사례 – 에너지 데이터 플랫폼 ‘더커브(The Curve)’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1-02 13:33
조회
1655


“더커브(The Curve)는 정보 격차를 제거하고 업무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기업 탄소 배출을 20%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프로젝트 리더: 짐 우즈(Jim Woods), 더커브(The Curve) 최고경영자
  • 프로젝트 지역: 영국 런던
집카(Zipcar)의 창립자 로빈 체이스(Robin Chase)는 “플랫폼이 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더커브(The Curve)는 플랫폼의 힘을 믿고 있는 창립자의 신념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더크라우드(The Crowd; 더커브의 지속가능성 싱크탱크)의 CEO 짐 우즈(Jim Woods)는 그가 ‘에너지 관리계의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를 2014년에 개발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짐 우즈 대표는 홈스테이 업계의 에어비엔비(Airbnb), 운송업계의 우버(Uber) 그리고 여행업계의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처럼 더커브(The Curve)가 에너지업계에 혁신을 가져오기를 고대합니다. 즉, 관련 목록 및 다른 이용자들의 수요 분석자료를 제공함으로서, 고객들이 실행 가능한 에너지 투자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는 “우리는 40퍼센트가 넘는 에너지 프로젝트들이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보다도 높은 수익률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저평가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프로젝트는 주로 탄소 저감 활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영국에서만 투자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가치가 10억 파운드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기후변화의 시대에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문제입니다.

짐 우즈(Jim Woods) 대표는 신뢰성 있는 정보의 부재를 에너지 투자 시장의 실패 원인으로 보고, 에너지기업 경영진과 기업 재정부서, 공공기관들이 탄소 및 에너지 투자 데이터와 각종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P2P(Peer-to-peer) 데이터베이스더커브(The Curve)를 설립했습니다.

연간 5만 파운드 이상의 에너지 예산을 갖고 있는 개인이라면 누구나 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커브의 첫 번째 도전은 에너지 프로젝트를 위해 데이터를 익명 처리된 기업들이 자사의 데이터를 공유할지 여부였습니다. 더커브의 플랫폼은 기술정보(조명, 제어, 풍력, 운송 등), 투자량, 프로젝트 등급 및 주요 공급사 등 기업의 중요한 데이터들을 수집합니다. 해당 정보는 누구나 열람 가능합니다.

조명부터 재생에너지에 이르기까지 각종 에너지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있는 100개 기업의 참여로 해당 이슈는 대부분 극복되었습니다. 더커브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기업으로는 비티그룹(BT), 히드로공항(Heathrow Airport), 재규어 랜드로버(Jaguar Land Rover), 더크라운에스테이트(The Crown Estate), 토요타(Toyota), 유니레버(Unilever)와 월그린(Walgreens Boots Alliance)이 있습니다.

오늘날 더커브는 이용자 참여로 구성된 플랫폼 중 전 산업에 걸쳐 가장 많은 에너지 프로젝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짐 우즈 대표는 더커브가 기업 탄소 배출량을 20% 감축 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더커브의 다음 도전은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인공지능이 활용될 것이고, 더나아가 이용자들의 코멘트가 의사 결정에 이용될 것입니다. 우즈 대표는 인공지능이 더커브의 최종 목표이며, 기업 에너지 프로그램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기업이 똑같은 답을 생각하고, 혁신 없이 기존 방식을 답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협업을 기반으로 혁신을 만들 수 있을까요? 만약 기업들이 새로운 변화에 동참할 준비가 됐다면, 탄소, 물 및 폐기물 같은 자원이용에 있어 혁신적인 변화가 불러올 잠재력은 무궁무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더커브가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는 데 기여한다면 우리는 매우 행복할 겁니다.”

더커브 플랫폼은 현재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소개된 회사 및 사례는 토론과 아이디어 제공을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가 선별한 것으로,
개별적인 회사나 개인적 견해를 지지하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돌파구를 만드는 혁신 프로젝트 영상 보기

더커브(The Curve) 플랫폼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