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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Update] 비즈니스에서 인권을 고려하는 네가지 방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15 11:51
조회
1915
본 기사는 리세 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이 2018년 3월 9일에 기재한 글입니다.

선도적인 CEO들과 투자자들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지속가능한 세계에 달려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사회 불안정의 연관성은 탄소 배출량보다는 덜 명백하지만, 신문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여러 위기들이 경제적 맥락에 놓여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데이 제로(Day Zero; 물 부족으로 인해 도시 전체의 급수를 중단하는 날)를 향해 가는 케이프타운(Cape Town)의 400만 명의 주민들은 경제적 위치에 따라 같은 하루 속에도 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급수 중단의 불편함을 덜어 줄 사설 솔루션들은 모두 유료이기 때문에, 가난한 이들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코피 아난(Kofi Annan)의 자문위원회는 미얀마의 로힝야족(Rohingya) 위기에 경제적 불평등이 미치는 영향에 주목했습니다. 시리아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전쟁에서도 경제적인 문제 (장기간 가뭄으로 인한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경제 불평등이 그 자체만의 문제를 넘어 기업, 정부 및 언론에 대한 불신과 함께 정치적 자국주의와 보호주의로 확대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전 세계적이고 매우 시급합니다. 옥스팜(Oxfam)은 2017년 가장 부유한 1%가 그 해의 모든 부(wealth)의 80% 이상을 벌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글로벌 목표의 핵심은 상호 연관성 입니다. 즉, 야심차게 행동하고자 하는 기업은 단순히 “목표를 고르자”는 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상호 연관성은 두 가지 주요 영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하나의 목표에 대한 행동이 다른 목표에 대한 진전을 막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둘째, 영향을 확대하고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깊이 있고 혁신적인 사고를 장려합니다.

상호연관성의 핵심은 인권입니다. 글로벌 목표는 인권 기반 의제입니다. 양질의 일자리부터 성평등 및 깨끗한 물과 위생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목표는 인권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권은 모든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준법의 눈으로 인권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의도한 사회적 기여가 훼손되지 않도록 모든 지속가능발전목표 행동에 대한 적절한 인권 실사(Due Diligence)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풍력 발전소와 같은 새로운 기후 기반 시설에 투자하여 목표 13. 기후 행동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지 지역 공동체가 그로 인해 불우한 상황에 처하거나 강제 이주를 당할 경우 생계를 잃고 깨끗한 물에 접근할 수 없게 되어 목표 8과 6의 부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보편적인 인권 원칙을 핵심 비즈니스 전략으로 세우는 것은 단순히 인권 침해를 하지 않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혁신으로 향하는 길이며,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소외된 이들에게 빛을 비추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은 새로운 기회를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청년들이 일하기를 원하는 미래지향적인 기업이 되어 투자자들이 점차적으로 장기적인 가치를 보게 되고 다른 기업과 정부가 파트너가 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인권의 눈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함으로써 비즈니스 리더들은 17가지 글로벌 목표에 대한 진정한 진전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수평적 사고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 및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은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기업이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의 모든 범위를 고려하도록 지원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업들이 원칙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인권을 비즈니스 활동의 핵심으로 삼을 수 있는 네 가지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핵심 비즈니스 전략과 지속가능 전략 사이의 차이를 허무십시오. 원칙이 모든 단계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의 핵심 요소일 때, 지속가능한 노력은 그저 비즈니스의 한가지 조건에 그치게 됩니다. 귀사의 지속가능보고서는 서랍 뒤쪽에 보관하는 파일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대신 매 단계마다 직원, 고객, 파트너 및 이해관계자가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실천 하십시오.
  2. 기업의 인권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글로벌 목표 발전을 위한 전략의 중심에 두십시오. 지역사회 및 노동자의 관점으로 사각지대를 없애면, 기업은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고, 의도되지 않은 피해를 방지하고 놓칠 수도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3. 글로벌 목표 전략을 세우기 위해 10대 원칙을 ‘디자인 체크리스트(design checklist)’로 사용 하십시오. 10대 원칙은 최종 목적지나 한번 보고 그치는 대상이 아니라, 계속해서 지켜가야할 핵심 프레임워크입니다. 디자인부터 실행, 반영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또는 제품 수명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각 원칙을 고려 하십시오.
  4. 원칙 기반의 글로벌 캠페인을 지지 하십시오.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모든 공급망 및 일반 대중과 함께 10대 원칙 및 글로벌 목표에 대해 소통 하십시오. 좋은 비즈니스 관행이 더 좋은 비즈니스 관행을 구축하는 원칙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귀사의 영향력을 행사 하십시오. 한 가지 좋은 관행이나 개별 사례가 아닌 변화를 위한 움직임, 이것이 우리가 신뢰 기반의 공동체를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혁신적인 변화는 글로벌 목표에서 꼭 필요합니다. 기업들은 모든 사람을 향한 존중과 존엄에 대한 기대를 전략, 운영 및 가치사슬로 유도함으로써 사회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리더십, 혁신 및 협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업의 완전하고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원칙 기반 접근은 사회와 기업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번영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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