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8월호] 기업 지속가능성을 위한 CFO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8-13 15:11
조회
3480
 

먼슬리 8월호 <SDGs 투자와 CFO의 역할> 발간 안내



2021년 8월호의 주제는 'SDGs 투자와 CFO의 역할'입니다. 이번 Monthly Insight는 유엔글로벌콤팩트가 2019년 10월, 세계 최초로 기업 전략과 투자를 통해 SDGs 달성에 집중하는 CFO 들을 위해 발족한 네트워크, CFO 태스크포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CFO 태스크포스의 주요 활동인 ‘SDGs 통합 투자 및 금융 원칙’과 주요 성과 지표(KPI), 그리고 그 기반이 되는 ‘기업의 SDGs 금융 통합 모델’을 소개하며, CFO 태스크포스의 주요 활동과 더불어UNGC CFO 태스크포스의 공동 의장을 맡고 있는Enel사(社)의 알베르토 드 파올리 CFO와의 인터뷰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에 대한 최신 동향, Gender Equality Korea, Business Integrity Society의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주요 콘텐츠>

1.유엔글로벌콤팩트 CFO 태스크포스


이번 호에서는 CFO 태스크포스가 제시하는 4가지 원칙: △SDGs 임팩트 논리 및 측정 △SDGs 통합 전략 및 투자 △SDGs 통합 기업 금융 △SDGs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보고를 실제 기업 재무전략과 연계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주요 성과 지표(KPI)와 함께 알아봤습니다.

<주요 성과 지표(KPI) 예시>

2.인터뷰



CFO 태스크포스의 공동 의장을 맡고 있는 알베르토 드 파올리 Enel (社) CFO는 Financial Director 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가져오는 긍정적 결과에 관해 설명하였습니다. Enel은 2015년 완전히 지속가능한 전략을 채택하면서, 시장 가치도 900억 유로 이상으로 급상승했습니다.  알베르토 드 파올리 CFO는 녹색 채권보다 지속가능성 연계 채권과 같이 보다 목표가 뚜렷한 상품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언급하며,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 창출에 있어 CFO의 역할이 핵심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에너지를 어떻게 생산하고 소비하는지가 업무 및 지정학 측면의 핵심적이라고 강조하며, 에너지 혁명이 세상을 재창조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기업 재무: SDGs 투자 주류화를 위한 로드맵 (2019)>



CFO 태스크포스 4가지 SDGs 통합 투자 및 금융 원칙의 기반이 되는 ‘기업의 SDGs 금융 통합 모델’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신뢰할 수 있는 SDGs 임팩트 이론 구축 단계에서는 임팩트 목표, KPI 설정 및 임팩트 측정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사전 전략을 제시하며, 기업이 실제로 이론을 구성할 시 참고할 수 있는 PRI 임팩트 투자 마켓 맵을 예시로서 제시합니다. △2단계: SDGs 투자 임팩트 측정 및 모니터링에서는 임팩트 측정을 위한 통합 모델을 통해 구체적인 산출 방법을 제시합니다. △3단계: 기업 전략과 지배구조에 SDGs 임팩트 통합 단계에서는 기업의 중심 전략, 지배구조, 자금 조달에 SDGs 임팩트를 통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SDGs를 위한 통합 모델을 제공하며, △ 4단계: 지분과 채권에 대한 일반적인 목적 구조화에서는 기업 지배구조 메커니즘과 채권이 어떻게 SDGs 채권을 발행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시를 보여줍니다.

4.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매월 기업 지속가능성과 ESG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코너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ESG경영 관심 정도 대학생이 갖는 ‘ESG 경영 관심 정도’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밝힌 상장사 기후 위험 공개 의무화, 산업통상자원부가 새롭게 조정한 신재생에너지 보조금 체계 변화 소식, M&A 시장 주요 평가 수단으로 부상한 ESG, 대기업 이사회 내 ESG위원회 활동 관련 소식을 소개했습니다.

5.GEK/BIS 컨텐츠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성평등(Gender Equality Korea, GEK)과 반부패(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 프로젝트 컨텐츠 소개에서는 GEK의 IKEA와 UBS등 글로벌 우수사례와 BIS의 ‘글로벌 ESG 공시 제도화 동향’ 및 ‘ESG 중 “G”의 포괄적 접근법’ 등이 공유되었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은 gckorea@globalcompact.kr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먼슬리 인사이트 8월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