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회원사 및 비회원사 대상 UNGC Open Day 2021 결과 공유(1/22, 1/29)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2-01 15:47
조회
2767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2021년 1월 22일(금) 회원사 15곳, 1월 29일(금) 비회원사 10곳이 참여한 가운데  UNGC Open Day를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Open Day는 기본적으로 △2020년 UNGC 성과임팩트 및 지속가능경영 동향 소개 △2021년 UNGC 한국협회 사업 계획 발표 △참석 기업 지속가능성 계획 공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비회원사 대상 간담회에서는 UNGC 소개와 가입절차 및 혜택, 가입에 따른 의무 사항 등이 추가로 안내되었습니다.



박석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 가운데서도, ESG의 주류화가 가속화되었다”며, “2021년이 정상으로 복귀하는 해가 될 전망인 만큼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도 그에 부응하여 다양하고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히며 회원사들의 활발한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이어서 이수란 UNGC 한국협회 과장이 2020년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사업의 임팩트와 지속가능경영 동향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먼저 ‘UNGC 2020년 주요 성과 임팩트’ 에서는 지난 1년간 UNGC가 진행한 ‘Leaders Summit’ 및 ‘Business Uniting Live’등과 같은 행사의 대내외적 성과를 소개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글로벌 협력을 위한 비즈니스 리더 성명서’, TGE 등 한국 회원사들의 글로벌 프로젝트 참여 결과도 공유되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동향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가속화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며, △인권 △노동 △기후변화 △반부패 △ESG 등 최근 기업 지속가능경영 트렌드와 전세계적인 법제도 강화, EU를 포함한 국가별 정책 및 2021년 주요 자산운용사의 ESG 투자 동향 등에 대해 브리핑 했습니다. 이수란 과장은 오늘날 기업 지속가능성 강화는 필수적이며, 변화의 속도가 빠른 만큼 기업이 이러한 흐름에 잘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은경 UNGC 한국협회 실장은 UNGC 소개와 함께 2021년 UNGC 한국협회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코로나19에도 기업들의 UNGC 10대 원칙 내재화 및 지속가능성 강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협회의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법·제도 동향 및 다양한 가이드라인 등 기업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상호 학습을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반부패, △환경, △ESG, △기업과 인권, △여성역량강화, △기후변화 대응 등 올해 협회 중점 이슈에 대해 소개하며,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활동 및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UNGC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자사의 지속가능성 전략을 수립하고 강화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비회원사 간담회에서는 박재영 UNGC 한국협회 연구원이 UNGC 관심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UNGC의 주요 정책인 △COP/COE △연회비 △로고 사용정책을 소개했습니다. 가입절차와 관련하여서는 UNGC의 네거티브 스크리닝 과정 및 승인에 소요되는 기간 등에 대한 안내에 기업의 관심이 특히 높았고, COP 등 보고 방식에 대한 문의도 많았습니다.

Open Day 마지막 순서로는 참여 회원사 간 인사와 각 사의 활동 동향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민간 기업에서 ESG를 강화하고자 새로이 ESG 전담 부서를 별도로 신설하는 등 지속가능경영 확대를 위한 노력을 나누었고, 공공 기관의 경우, 인권경영이 기관 경영평가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지만, 이와 관련된 가이던스나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 등 애로사항도 공유하였으며, 향후 UNGC 한국협회의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UNGC 한국협회는 회원사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회 활동 관련 문의사항은 사무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2월에도 2/5, 2/19(회원사 대상), 2/26(비회원사 대상) Open Day가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