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post-2015 개발의제에 대한 동북아시아 청년 회의 개최 결과 공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1-10 14:36
조회
2415
13011005041440

13011005042460

13011003235564

 

1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post-2015 개발의제에 대한 동북아시아 청년 회의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GCKN)가 UN ESCAP, UNDP, 고려대학교와 공동으로 주최한 본 행사에서는 한국, 중국, 몽골, 일본 각 나라를 대표하는 51명의 청년들이 정부와 시민단체, 국제 시민단체에 평화와 안전, 인권 향상, 차별 없는 평등 사회 구현에 대한 선언문을 작성하여 동북아 4개국 정부 고위급 대표에게 전달했습니다.

1월 8일 저녁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동북아시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만찬과 공연을 제공했습니다. 청년 대표단이 한국 문화를 가까이서 접하고 서로 유대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할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1월 9일에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포스트-2015 개발의제 고위급 패널 자문에 반영될 이번 선언문은 4개국 출신의 참가자들이 동북아 청년들을 대표하여 포스트-2015개발의제 고위급 패널 위원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에게 전달했습니다. 또한, 이 선언문은 고려대학교에서 진행된 공식 폐회식에서 퍼베도르 에르켐부르간 몽골 교육과학문화부 국제협력국 국장과 히로시마 소마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고문에게도 전달되었습니다.  동북아 지역의 특수한 과제들을 반영해 청년실업 해소와 사회 불평등 완화, 환경, 성 평등, 동북아 평화 및 안보 구축 등 등을 향후 개발의제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주철기 유엔글로벌콤팩트한국협회 사무총장은 이번 포럼의 폐회식에서 다음과 같이 연설하였습니다. "MDG의 많은 목표들이 달성되었지만, 아직 모든 목표가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다음 세대를 대표하는 청년들이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이룩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인권과 노동권, 환경과 반부패를 추구하며 UN의 MDG 달성 노력에 많은 기여를 해오고 있습니다. 오늘 중요한 과제를 달성한 점을 축하하며 이것이 끝이 아니라 노력의 시작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사 배경>

금주 서울에서 열린 청년 포럼에서의 회담은 지난 2개월간 진행되었던 한국·중국·일본·몽골 청년들의 국가간 논의에 밑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 기간 동안, 51명으로 구성된 대표자들은 그룹 토의를 통해 동북아 지역의 특수한 과제들과 새천년개발목표의 가치, 주요 국제개발 관련 과제들을 반영하는 선언문을 채택하고, 정책 결정자들에게 청년들이 바라는 미래에 대해 명확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채택된 선언문은 동북아 지역의 청년들이 새천년개발목표 이행을 위한 진행사항에 박차를 가하고, 나아가 포스트-2015 유엔개발계획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포스트-2015 개발의제에 관련된 11개의 주요 국제 이슈들에 관한 논의들은 최소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2013년 3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포스트-2015개발의제를 위한 고위급 패널은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 엘렌 존슨 설리프 라이베리아 대통령 및 데이비드 카메론 영국 수상이 공동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패널들은 시민 사회, 민간 부문 및 정부의 고위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5월에 미래의 개발 방향에 대해 대략적이지만 실질적인 내용들을 담은 보고서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그 동안 극심한 빈곤과 기아 퇴치, 초등 교육의 완전 보급, 성평등 촉진과 여권 신장, 유아사망률 감소, 임산부의 건강 개선, HIV/AIDS 및 기타 질병 퇴치, 환경 지속가능성 및 범지구적 개발협력 등을 함하는 8개 분야의 새천년개발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목표들이 모두 달성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첨부 파일 1 : N.E Asian Youth Declaration - Final

첨부 파일 2 : Closing speech_SG Chul Ki 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