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UNGC, 지속가능 인프라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지침 발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23 18:09
조회
1418


지난 10월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는 정부, 기업, 학계 고위급 대표들 참석하에 개최된 일대일로(一帶一路)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BRI) 10주년 기념 행사를 통해, 일대일로 정책에 따른 지속가능한 인프라 발전을 위한 지침과 평가 도구에 관한 지침서 발간을 발표했습니다.

「일대일로 정책내 인프라 부문에서의 UNGC 10대 원칙: 민간 기업을 위한 실무 가이드(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와 「SDGs에 대한 영향력 극대화: 일대일로 정책내 지속가능한 인프라 발전을 위한 기업 지침 및 평가 도구」는 일대일로에 참여하는 기업이 혁신적이고, 경제 성장을 도모하며, 자원을 활용하여 즉각적인 요구에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또한, 동 지침서는 일대일로와 SDGs의 상관 관계를 시사함으로써, 기업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 가운데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UNGC 10대 원칙에 부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방법과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UNGC 사무총장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는 "인프라 개발은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을 도모합니다. 따라서, 인프라 사업에는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본 지침과 사례 연구는 기업들이 인프라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구축하고, 포용적인 세상을 위한 혁신적 플랫폼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본 지침서와 더불어 유엔의 첫 번째 온라인 플랫폼인 「일대일로 정책에 따른 지속 가능한 인프라 파트너십에 대한 데이터 허브」도 런칭하고, 「일대일로 정책내 SDGs 이행 촉진을 위한 높은 수준 협력에 대한민간 기업의 지속가능성 증진 사례연구」 발간물도 발행되었습니다.

‘고위급 행동 위원회’에는 공공부문 리더, 기업 리더, 학계, 다자기구, 시민사회, 청년 대표 등 지역, 국가, 부문, 성별, 연령대를 불문하고 다양한 배경의 19명의 위원들이 모였습니다. 이들은 인프라 사업을 통해 SDGs를 가속화하는 여정 속에 기업의 책임 있는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행동 위원회’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본 지침서 발간에 유엔평화개발기금(UNPDF)이 참여하였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프로젝트 완료에 필요한 재원을 제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