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COP25, 177개 기업 SBTi 동참 약속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18 20:00
조회
2435


2019년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마드리드에서 열린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에서 총 177개의 기업이 과학기반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참여하여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야심찬 목표 설정에 동참할 것임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9월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SBTi에 참여한 기업 수의 두 배 이상의 성과를 나타냅니다.

"1.5°C를 위한 비즈니스 앰비션-우리의 유일한 미래(Business Ambition for 1.5°C-Our Only Future” 캠페인의 일환으로, SBTi에 참여한 기업들은 지구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C 이하로 제한하고,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Net Zero)’ 달성을 목표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36개국에 본사를 둔 177개 기업은 총 36개의 분야에서 약 570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의 총 시가총액은 2조 8천억 달러 이상의 규모이며, 직접 배출하는 연간 온실가스는 프랑스의 연간 총 CO2 배출량에 가깝습니다.

본 기업들은 과학자들이 파리협정 목표 달성의 필수 요소로 강조한 부분과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의 연관성을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과학기반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참여함으로서 기후 목표 설정에 동참할 계획입니다.

177개 기업의 SBTi 참여는 제25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에서 발표되었으며, 이는 국가, 기업, 투자자, 도시 및 지역을 통합하여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Net Zero)’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이해관계자 그룹인 기후 앰비션 동맹(Climate Ambition Alliance)에 대한 기업의 기여를 보여줬습니다.

본 기업들은 이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과 민간 부문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기후 행동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앰비션 루프(ambition loop)"로 알려진,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 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활동은 시장에 기후변화 행동에 대한 강력한 신호를 보내고, 정부가 최신 기후 과학에 맞춰 국가자발적기여(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NDC)와 장기 전략을 포함한 국가 기후행동 계획을 시급히 추진할 것을 촉구합니다. 정부는 1.5°C 목표에 맞춰 정책과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기업이 미래의 탄소 제로 경제에 투자할 수 있는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본 소식은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과 유엔환경계획이 공동 주최하는 연례 ‘기후를 위한 배려 고위급회담(High-level Meeting of Caring for Climate)’의 결과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본 회담은 민간 부문 참여에 초점을 맞춘 고위 이해관계자 협의로서, 국가자발적 기여(NDC) 및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증진을 위해 기업의 참여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SBTi 파트너 중 하나인 유엔글로벌콤팩트의 리세 킹고(Lise Kingo) 사무총장은 "우리는 역사를 올바르게 바로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는 이미 사람, 기업 운영, 경제 및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있습니다”며, “많은 국가들이 내년 국가 기후행동 계획 강화를 준비함에 따라 기업 지도자들은 각 국 정부가 기후 앰비션(climate ambition)을 신속히 이행하도록 촉구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모든 기업이 활동가가 되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5°C의 비즈니스 앰비션" 캠페인에 새롭게 참여한 기업은 샤넬(Chanel), 테스코(Tesco), TMG Automotive, 이베리아 항공(Iberia), 이콜랩(Ecolab), 헨켈(Henkel)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패션 팩트(Fashion Pact)를 통해 1.5°C 의 목표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한 50개 이상의 패션 업계 기업과 유엔이 결성한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 자산 소유자 연합*(Net Zero Asset Owner Alliance)이 본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 자산 소유자 연합(Net Zero Asset Owner Alliance) : 2050년까지 투자 포트폴리오를 ‘온실가스 순 배출 제로(Net Zero)’로 전환하기로 약속한 자산관리자들의 연합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