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Executive Update: 해양의 변화를 위한 요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18 18:14
조회
2786
리세 킹고(Lisa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이 2018년 6월 8일 기재한 글입니다.

해양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많은 면에서 15년 전 우리가 마주했던 기후변화의 상황와 같습니다. 그러나 기후 행동이 필요 이상으로 늦어지는 점에 대해, 우리는 해양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시급히 다루어져야 합니다. 기후와 같이, 해양에 대한 도전은 하나의 분야 또는 산업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의 해양을 지키기 위해, 또한 우리의 지구를 위해, 대담한 혁신과 기업, 정부, 그리고 기타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하는 일정수준의 다분야 파트너십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청색경제(blue economy)’는 이제 해양의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DNV GL 그룹, 서스테이니아(Sustainia)가 올해 초 공동으로 개발한 2018 글로벌 기회 보고서(2018 Global Opportunity Report)는 해양에 대한 도전을 현재 우리 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다섯 가지의 주요 위험 중 하나로 정의했습니다. 유엔은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통해 이와 같은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야심찬 의제를 마련했습니다. 목표 14번 해양 생태계 보호(Life Below Water)는 해양 산성화, 오염 및 남획이 해양 생물과 환경을 파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해양은 인간, 지구, 그리고 번영이 다 함께 모여 만나는 공간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지구의 3/4을 덮고 있는 해양은 지구의 기후를 규제하고, 30억명이 넘는 사람들의 생계를 직접적으로 지원합니다. 해양 건강은 해양 생태계와 육상 생태계 내의 빈곤을 퇴치하고, 번영을 촉진하며, 모든 생명을 지속가능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경제 또한 해양에 의해 강화되며, 매년 상업 활동에서 약 3조에서 6조 달러 정도를 창출합니다.

 

(사진 출처) UN photo

하지만 이러한 상업 활동의 유입은 비용이 듭니다. 해양을 둘러싼 공동체와 해양 생물다양성은 해양 건강성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미 사회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2017년 유엔글로벌콤팩트 진행 보고서(UN Global Compact Progress Report) 결과에 입증하였듯, 목표 14번이 기업들의 우선순위 중 가장 낮은 순위에 있다는 점이 매우 걱정스럽습니다. 또한 이는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글로벌 목표 중에서도 가장 낮은 순위에 해당합니다.

놀랍게도 1년 전, 첫 유엔 해양 회의(UN Ocean Conference)에서 세계 지도자들은 해양을 보호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기업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해양 생물다양성의 손실에서부터 해양 플라스틱 과다 문제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하지 않은 사업 활동들이 바다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사례로, 여러분은 2050년에는 바다에 어류 보다 플라스틱이 더 많을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을 것입니다.

 

(사진 출처) Edwar Herreño, Colombia

이는 우리가 납득할 수 없는 미래입니다. 지금 이 순간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청색경제’를 재해석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목표 14번 뿐만 아니라, 17개의 목표를 모두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해양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우리 스스로에게 던져야 합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세계 해양의 날에 지속 가능한 해양 비즈니스를 위한 새로운 행동 플랫폼을 공식적으로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이보다 타이밍이 더 좋을 수 없습니다. 해양 건강은 큰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동시에, 세계는 글로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 많은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필요로 하며, 해양 산업의 기업들은 이 솔루션의 중심축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해양 비즈니스 행동 플랫폼은 3개년 사업으로 기업과 시민사회, 학계를 하나로 통합시키고, 유엔과 각국 정부들이 해양 경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증진시키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동 행동 플랫폼은 기업들이 해양 건강을 보장하는 사업 활동을 추진하고, 해양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사진 출처) Anders Nyberg, Sweden

종종 "공공의 이익"이라고 불리는 해양은 바람, 파도, 조류로부터 생성되는 재생 에너지의 무한한 원천입니다. 이를 고려해볼 때, 지속가능한 해양 의제에 참여하고 있는 비즈니스 리더들은 17개의 글로벌 목표 달성에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는 기후 행동에 대해 지연된 조치를 했던 과거의 실수를 반복해선 안됩니다. 우리에게는 우리의 행동을 하나로 만들 수 있는 15년이라는 시간이 없습니다. 우리는 해양을 오늘의 우선순위로 만들어야 합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