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UNGC 사무총장 기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우리 시대의 혁신적 기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5-15 14:08
조회
1717
다음은 리세 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 겸 CEO 2017 4 26일 Silicon India에 기고한 기사입니다.

158_rise_sdgs

인류세(Anthropocene)의 도래: 인류세란 인류가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결국 세계를 붕괴시킬 것으로 예측되는 현재의 지질학적 시기를 의미하며, 이는 만년 전 시작하여 2차 빙하기까지 인류 문명이 시작되고 급격하게 발달한 시기인 홀로세(Holocence)를 대체하는 새로운 지질시대입니다. 인류세 초기인 현재, 세계 경제시스템은 △기후변화와 기상이변, △자원고갈, △식량안보 및 생태계 다양성에 대한 위협, △경지 유실, △대기 및 수질 오염,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대량이주, △항생제 남용과 그로 인한 내성 및 생활 습관병의 급격한 증가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매우 심각한 수준의 빈곤과 불평등을 낳았습니다. 위와 같은 심각한 도전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규모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에 빈곤을 종식시키고, 불평등을 완화하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창의력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도전과제에 대한 준비

2015년 유엔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2030 지속가능발전 아젠다 및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채택하고 건강한 지구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공동의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급진적이고 신속한 변화를 위해서는 기업을 포함한, 사회 모든 분야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민간부문은 창의력과 전문성으로 2030 지속가능발전 아젠다 달성을 위한 필수 기술 개발 및 확대를 뒷받침하고 획기적인 혁신을 구현할 것입니다.

지속가능발전 아젠다를 실현은 발전의 중단이나 지연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 수입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8억명의 빈곤을 종식시키기 위해서는 경제 발전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오늘날 필요한 것은 진정으로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발전입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리더뿐 아니라 일반시민을 포함하는 모두가 이 같은 목표가 실제로 실현 가능하다는 믿음을 공유해야 합니다.

수십억 명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공동 노력

저는 인도를 포함한 전세계 모든 산업계에 세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첫째는, SDGs가 현 시대에 큰 기회를 가져다 준다는 점입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인류에 닥친 최대 위기를 해결하고 수십억 명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길잡이입니다.

둘째로, 앞서 언급한 도전과제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는 사실입니다. 최근 제가 위원으로 활동했던 지속가능발전위원회(Busines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Commission)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개발목표를 달성 시, 2030년까지 12조 달러의 시장 기회 및 3억 8천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사슬 내 음식물 쓰레기를 최적화하면, 매년 1,550억에서 4,050억 달러에 달하는 재정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용주택비용(6500억~1조 800억 달러) 및 순환경제 모델비용(4750억~8100억 달러)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렇듯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내재화하는 기업은 지속가능 시장에서 5년에서 15년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은 시급하지만, 동시에 쉽지 않은 길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과거 예견되어 왔던 변화들이 실제 일어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가 현재 당면한 도전과제들은 보다 복잡 다단합니다. 그간 이루어온 혁신은 현대에 요구되는 진보를 이룩하기에 역부족이었습니다. 획기적인 혁신만이 새로운 경제 질서,   즉, 사회적이고, 효율적이고, 통합적이며, 순환적인 경제질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믿음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혁신가 및 기업가에게 희소식입니다. 지속가능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인재들은 혁신적 기술 개발에 최전선에 있는 이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롭고 획기적인 기술이 어떻게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여러 변화들을 가능하게 하는지 목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에서부터 무인자동차, 3D 프린팅, 합성 생물학까지, 개인의 삶과 비즈니스, 글로벌 경제를 급진적으로 변모시킬 잠재적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산업에 혁신의 적용하고, 동시에 이로 인해 의도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발전의 결과에도 책임있게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여러분께 질문을 하나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당면한 인류세, 여러분은 어떻게 헤쳐 나가겠습니까?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