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재앙에 맞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청년들이 기후 행동을 촉진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청년들은 목소리를 높여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추진하는 청년 주도 이니셔티브를 소개합니다.
변화의 촉매제인 청년 Youth as catalysts for change
청년들은 거대한 기후변화 문제에 직면해 변화의 촉매제가 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헌신과 창의적인 전략은 효과적인 활동을 만들어 내고, 전 세계의 인식을 제고합니다. 또한 기후 파업, 공공 시위, 인식 제고 캠페인, 예술적 표현을 통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의사 결정권자들과 소통하여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정부와 지역사회가 행동을 취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청년들의 열정과 헌신,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누구든 기후변화에 맞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전 세계 청년들은 첨단 기술과 순환 경제 모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모든 청년 주도 프로그램은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 청년들이 참여함으로써 기후변화 대응에 중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린이 및 청년 파빌리온(Children and Youth Pavilion)과 샤름 엘 셰이크 청년 기후 포럼(Sharm el-Sheikh Youth Climate Forum)은 청년이 정책 입안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었으며 청년은 변화의 주체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들의 로비를 통해 손실과 피해 기금이 설립되었고, 적응기금(Adaptation Fund)에 대한 서약이 증가하였습니다.
청년들은 기후변화가 환경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닌 사회 정의의 문제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기후 정의, 포용적 교육, 정신 건강 지원, 글로벌 협력을 우선순위에 둠으로써 시스템적인 불평등을 해결하고 미래 세대가 지속가능하고 평등한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운동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생각을 행동으로 전환하기 Transforming awareness into action
청년들은 혁신, 지속가능한 실천, 옹호, 지역사회 참여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기여합니다. 아래의 이니셔티브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이끌고, 글로벌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청년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플라스틱 없는 7월 캠페인(The Plastic Free July campaign)]
플라스틱 없는 7월 캠페인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레베카 프린스-루이즈가 시작한 글로벌 운동으로 190개국에서 1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플라스틱 없는 7월’은 가정, 직장, 학교, 카페에서 매일 발생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정보와 제안을 제공합니다.
[미래를 위한 금요일(FridaysForFuture)]
2018년 8월 그레타 툰베리를 비롯한 젊은 활동가들이 3주 동안 스웨덴 의회 앞에서 기후 재앙에 대한 무대책에 항의를 한 것을 계기로 ‘미래를 위한 금요일‘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 7,500개 도시에서 1,4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션 클린업(The Ocean Cleanup)]
오션 클린업의 창립자인 보얀 슬랫은 해양 플라스틱을 제거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개척하였으며 2040년까지 해양 플라스틱을 90%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세계의 젊은 환경운동가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었습니다.
[플랜트 포 더 플래닛(Plant-for-the-Planet)]
플랜트 포 더 플래닛은 기후 재앙과 생물 다양성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산림 생태계를 재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단체는 청년의 역량을 강화하고, 복원 연구를 수행하며, 생태계를 복원하고, 전 세계 조직에 무료 소프트웨어 도구와 복원 가이던스를 제공합니다. 플랜 포 더 플래닛을 통해 현재까지 75개국 1,752개 아카데미에서 95,898명의 청년이 기후 재앙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모의 COP(Mock COP)]
모의 COP는 청년의 기후 역량을 강화하고 기후 의사 결정에 있어 그들의 목소리를 확대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단체입니다. 진취적인 정책을 옹호하고 효과적인 기후 행동을 위해 지도자들과 협력하면서 글로벌 움직임을 활용합니다.
[기후 행동 및 옹호 클럽(The Climate Action and Advocacy Club)]
기후 행동 및 옹호 클럽은 청년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해 알리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설립된 일반인 수준의 교육 및 행동 캠페인입니다. 아루즈 칼리드가 이끄는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 지역사회의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기후 교육, 리더십 훈련, 지역사회 중심 이니셔티브에 대한 기금을 제공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청년의 목소리를 강화하고, 주체성을 개발하며, 파키스탄 청년들 사이에서 기후 행동 문화를 장려합니다.
[그린스쿼드(GreenSquad)]
2017년에 파하드 리즈완이 설립한 그린스쿼드는 친환경 솔루션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 파키스탄의 단체입니다. 폐기물 관리, 도시 조림, 토지 복구 및 서식지 복원을 다룹니다.
공동 임팩트를 위한 청년 역량 강화 Empowering youth for collective impact
공동의 임팩트를 형성하고 기후변화의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효과적인 기후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주어야 합니다. 정부, 단체 및 관련 플랫폼은 선배 기후 운동가들이 청년들의 옹호 여정을 안내하고 훈련할 수 있는 포용적인 교육 자료,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젊은 활동가들에게 필요한 리더십 기술, 전략적 지식, 옹호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후 행동에 대한 청년들의 영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청년들에게 기후 관련 의사결정이 내려지는 회의 및 포럼에 참여하고 의사결정권자들과 소통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정책 및 활동에 실제적으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청년이 중요한 파트너로서 인정받고 그들의 영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절한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청년들이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자료를 공유하며, 지지세력을 모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젊은 활동가들은 관심을 사로잡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행동의 필요성을 성공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이 캠페인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인플루언서, 기후 관련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인포그래픽, 블로그, 영화 등 디지털 자료를 제작 및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청중에게 기후 행동 운동을 알릴 수 있습니다.
※ 본 게시글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게시글을 UNGC 한국협회가 국문으로 번역 및 재편집한 자료입니다.
(원문: How today’s youth are taking the lead in global climate action. July 12,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