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24년 11월 5일(화)
- 장소: 콘래드 호텔 서울 그랜드볼룸
I. [서베이1] UNGC X Remember 직장인 ESG 인식조사(최재호 Remember 대표이사, 13:00-13:25)
II. [서베이2] UNGC X 서울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회(SSBM) 청년 인식조사(김재훈 서울대학교 SSMB 학회장, 16:55-17:10)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는 회원사가 SDGs 및 지속가능경영 의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 모색을 지원하고자 직장인 어플 ‘Remember’와 ’24. 9월 약 2주간 직장인 ESG 인식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는 Remember 앱 이용자 중 기업 규모(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공공)과 산업군(IT, 제조, 유통, 금융, 서비스)에 따른 3,1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기업 지속가능경영 핵심 의제인 △환경, △인권, △성평등, △반부패 총 4대 분야에 따른 직장인의 인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서베이1: UNGC X Remember 직장인 ESG 인식조사’ 세션에서는 최재호 Remember 대표이사가 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 관련 주요 인사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우선 환경 분야에서는, 자사의 환경 경영 수준 평가는 산업별로 차이를 보였습니다. 공기업 및 공공기관은 긍정 응답 40%로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한 반면 유통 부문은 긍정 응답 비율이 29%에 불과했습니다. 한편, ‘탈탄소화’가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여기는 직장인은 46%로, 자사의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이 기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 재직 중인 기업의 탄소중립 정책 필요성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공기업·공공기관과 제조업의 긍정 답변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부정 답변이 가장 높은 곳은 금융과 IT부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인권 분야에서는, 임직원의 기업의 인권 존중 노력 관련 기업 규모면에서는 대기업·외국계기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순으로 긍정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 산업군별 분류에서는 IT 및 공공기관·공기업의 긍정평가가 모두 51%로 뚜렷하게 나타난 한편, 제조, 유통, 금융 부문은 상대적으로 부정적 평가가 나타났습니다.
직장내 괴롭힘과 차별을 경험하는 요인은 고용형태, 출신학교, 출신지역순으로 높게 나타난 가운데 금융 및 IT 부문에서 고용 형태에 대한 차별을 가장 많이 경험하고, 유통 부문에서는 인격 모독 유형 괴롭힘이 눈에 띄게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필요한 조치로 재직자들은 징계 강화와 피해자 보호조치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성평등 분야에서는 채용 및 인사제도의 투명성 요구를 많이 받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 직원들의 성평등 수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은 편이며, 제조업, 유통 산업군 재직자는 성평등 수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녀 모두 성별 고정관념을 가장 큰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여성의 고위직 진출을 저해하는 유리천장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성별 간 인식의 격차(남성 20%, 여성 48%)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성평등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응답자다수가 제도적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동시에 성별 기반 편견 및 고정관념의 해소에 대한 필요성도 비중있게 응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부패 부문에서, 기업 부패 행위는 ‘사익추구’, ‘불공정 거래’, ‘탈세’ 순으로 가장 심각하다고 응답한 한편, 신고 행위의 적절한 조치 및 신고자 보호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자사의 부패 행위를 알게 된다고 해도 사내 관련 부서에 신고를 고려해볼 것인가에 대해 절반에 가까운(48%) 응답자들이 부정적으로 응답했습니다.
기업 부패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는 ‘부패 행위 처벌 강화’가 가장 높은 비율로 선택된 가운데, 기업이 실시할 수 있는 반부패 활동 중 가장 효과적인 방안의 경우 리더십 차원에서의 감독 및 평가가 교육 등 직원의 인식 및 동기에 영향을 주는 활동보다 더욱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종합적으로, 본 직장인 ESG 인식조사를 통해 기업 재직자들은 ESG 경영에 대해 전반적인 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이를 강화 및 보완하기 위한 기업 내 다양한 ESG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신뢰성이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산업군에서는, IT와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지속가능경영 전반 긍정적인 평가가 높았으며, 유통, 제조 분야에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기업 규모면에서는 대기업과 외국계기업은 긍정 비율이 높고 이어서 중소, 중견 기업 순서로 긍정 응답이 나타나는 경향이 확인되었습니다. 기업 재직자는 지속가능경영 강화를 위해 사내 징계 및 법제도 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인식 개선을 위한 사내 교육 프로그램이 미흡하게 시행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바 기업내 더욱 다양한 양질의 교육을 시행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최재호 Remember 대표이사는 ESG 경영의 내재화 및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ESG 부서를 넘어 다양한 현업부서의 인식도를 함께 높여 나갈 필요성이 있으며, 자사의 ESG 활동에 대해 더욱 폭넓은 소통과 의견수렴 채널을 확대해 나갈 것을 제언하며 본 세션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한편, ‘서베이 2: UNGC X 서울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회(SSBM) 청년 ESG 인식조사’ 세션에서는 만 19세-34세 대한민국 청년 약 300명 대상으로 실시한 청년 ESG 인식조사 결과에 대해 김재훈 서울대학교 지속가능경영학회장이 발표하였습니다. 이 조사는 미래 경제의 주역인 청년들의 ESG에 대한 시각을 이해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ESG 개념에 대한 인식 △국내 기업의 ESG 현황 △ESG 관련 소비 선호도, 그리고 △ESG 관련 커리어 선호도로 구성되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5%는 ESG 경영이 기업에 높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으며, 국내 기업의 ESG 이행 현황 및 그린워싱 문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습니다. 과반수의 응답자가 소비 결정 시 ESG 요소를 고려한다고 밝혔고, ESG 관련 커리어에 대한 관심도는 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재훈 학회장은 이러한 결과가 청년 세대의 기업 지속가능성에 대한 높은 기대와 관심을 반영하며, ESG 경영 강화가 미래 인재 유치를 위한 필수 전략임을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