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UNGC, 비즈니스 리더십 회담 계기 여성의 경제적 포용 촉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4-02 14:55
조회
172


유엔글로벌콤팩트(UNGC)는 유엔여성기구(UN Women), 변화 챔피언 이니셔티브(Champions of Change Coalition)*와 함께 비즈니스 리더십 관련 고위급 회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3월 11일 뉴욕에서 제69차 여성지위위원회(CSW69) 계기 부대행사로 개최된 본 회담에는 50여명의 비즈니스 리더 및 정책 전문가가 참석하였으며, 2030년까지 여성의 경제적 참여 강화를 위한 민간 부문 노력 가속화 관련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 변화 챔피언 이니셔티브(Champions of Change Coalition): 민관 영역의 여성 리더십 강화를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이자 협의체로, McKinsey&Company, RioTinto, Arup 등 약 250여개 글로벌 회원사를 보유

본 행사는 세 가지 글로벌 성평등 이니셔티브의 주요 기념일을 기리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1) 베이징 선언 및 행동 강령 수립 30주년

2) UNGC 창립 25주년

3)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제정 15주년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에 따르면, 여전히 여성 임금은 평균적으로 남성 대비 약 20% 낮으며 이는 평생 소득 불평등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수치대로라면 글로벌 성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134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한편, 다양한 리더십 팀을 보유한 회사가 타사 대비 약 25% 높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회담을 통해 △성인지적 공급망 구축, △여성 소유 기업 대상 투자 유치, △남성 동료들의 지지 확보, △글로벌 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입안자 참여 촉구 등 가치사슬 전반에 기업이 젠더 렌즈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회담 주요 의제
  • 여성 투자 이니셔티브(Invest in Women Initiative): UNGC는 여성 소유 기업에 대한 자본 투자를 확대하고 성평등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수립된 ‘여성 투자 이니셔티브’를 소개하며 기업들이 성평등 증진 목표에 부합하는 투자 및 조달 전략을 수립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기업 리더들은 공급망 전역에 젠더 렌즈를 적용한 성공적인 사례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시장 개척, 혁신 촉진 및 이해관계자의 신뢰 강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남성 얼라이십(Male Allyship)*: 회담에서 ‘변화 챔피언 이니셔티브’와 남성 얼라이십 증진을 위한 비영리기관인 ‘에퀴문도(Equimundo)’는 리더 직급의 남성이 성평등 증진 여정에 참여하고 여성의 경제적 포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적 융합성이 높고 측정가능한 접근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본 행사 계기 UNGC는 에퀴문도와 공동으로 ‘남성 얼라이십 주류화, 기업을 위한 행동 가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 남성 얼라이십(Male Allyship): 남성들이 성불평등을 인식하고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평등한 기회와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하는 행동을 설명하는 용어
  •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 이어서 2024년 5월 르완다 키갈리에서 ABLC가 젠더 선언문(Gender Statement)을 채택한 이후, 아프리카 대륙 전역의 다양한 부문에서 성평등을 진전시켜온 여정을 돌이켜보는 등 지역 연합의 성공적인 글로벌 변화 주도 사례를 살펴봤습니다.
  •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 및 WEPs: 본 회의를 통해 UNGC는 기업들에게 2030년까지 여성의 동등한 대표성 확보 및 리더십 참여를 목표로 하는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내 성평등 목표에 동참하고, 직장내, 시장, 지역사회 전역에서의 성평등을 정착시키기 위한 포괄적 프레임워크인 여성역량강화원칙(WEPs)에 서약하도록 권장하였습니다.
멜리사 파월(Melissa Powel) UNGC 부사무총장은 여성의 경제적 참여 가속화는 도덕적 의무를 넘어 경제적 의무임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베이징 선언 30주년과 UNGC 25주년을 맞이하는 지금, 중요한 전환점에 도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여성 주도 기업에 대한 투자, 남성 얼라이십 활성화 및 성별 균형을 맞춘 공정한 공급망 구축을 통해 2030년까지의 SDGs 달성에 앞장설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본 비즈니스 리더십 회담에 이어 참석자들은 라운드테이블 토론에 참여하며 주요 인사이트를 서로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UNGC는 기업들이 리더십 및 임금 부문에서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수준에서 포용성을 촉진하는 정책을 실행하기 위한 측정가능한 목표 설정을 통해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 및 WEPs에 참여할 것을 권장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