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본부소식
UNGC 및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 간 파트너십을 통한 ‘글로벌 아프리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GABI)’ 활성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7-31 11:59
조회
2941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는 ‘글로벌 아프리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GABI)’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UNGC의 아프리카 전략은 아프리카 대륙에서의 기회를 확장하기 위한 책임감 있고 야심찬 아프리카 기업간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이 전략을 바탕으로, UNGC와 아프리카 연합 위윈회는 이번 협력을 통해 아프리카 전역에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본 파트너십은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의 경제개발, 관광, 무역, 산업, 광업 부문 위원인 알버트 무창가 대사(H.E. Ambassador Albert Muchanga)와 UNGC 사무총장인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의 참석 하에 의향서를 교환하며 공식 출범하였습니다. 지난 7월 20일 가나 아크라에서 개최된 아프리카 연합 주관 ‘제6차 중기 조정 회의(Mid-Year Coordination Meeting; MYCM)’ 계기 GABI가 주최한 부대행사에서 파티마 캬리 모하메드(Fatima Kyari Mohammed) 유엔 주재 아프리카 연합 상임 옵서버와 찰스 아바니(Charles Abani) 유엔 주재 가나 상주 협력관이 기념촬영(상기 사진)을 하였습니다.
아프리카 연합의 「의제 2063」 및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2030’을 이행하기 위해 아프리카 연합과 유엔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수립된 본 파트너십은, 특히 아프리카 개발 종합 로드맵인 「의제 2063」의 제2차 10개년 이행 계획(Second Ten-Year Implementation Plan 2023~2032)을 지원합니다. 이 과정에서 UNGC는 아프리카 대륙 전역의 기업들과 협력하여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의 목표와 임무를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의 무창가 위원은 새로운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협력은 아프리카 연합의 「의제 2063」 목표 실현을 위한 중대한 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UNGC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아프리카 전역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아프리카 국가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포용적이며 역동적인 경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UNGC 사무총장 산다 오잠보는 “오늘 이 자리에서의 서한 교환을 통해 이루어진 GABI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와 유엔 기구는 오랜 기간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아프리카 기업들이 시장내 위험을 해소하고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를 창출하여 더욱 윤택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프리카 대륙이 더욱 혁신적 성장을 달성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아미나 J. 모하메드 유엔 사무차장이 주도하는 GABI는 글로벌 무대에서 아프리카 대륙이 비즈니스의 종착점이자 투자 기회의 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프리카 연합의 「의제 2063」 및 SDGs의 달성을 지원합니다.
오는 9월 25~26일 뉴욕에서 개최되는 유엔 총회의 부대행사로, GABI는 ‘멈추지 않는 아프리카 (Unstoppable Africa)’를 개최할 예정이며 관심 있는 분께서는 사전에 참석 신청해 주세요. GABI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웹사이트 (gabi.unglobalcompact.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