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헬스케어 산업 반부패 리포트 (2021)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기업 반부패 프로젝트 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 활동의 일환으로 글로벌 가이드라인 및 최신 정보를 리서치하여 헬스케어 산업의 부패 리스크, 제약산업의 부패이슈 대응,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및 제3자 관리 등을 담은 <헬스케어 산업 반부패 리포트>를 발간하였습니다. 헬스케어 산업 반부패 리포트는 △제1장 헬스케어 산업의 부패 리스크, △제2장 가치사슬상의 부패, △제3장 헬스케어 산업의 부패 이슈 대응, △제4장 헬스케어 산업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장 <헬스케어 산업의 부패 리스크>에서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리스크를 ‘정부 정책 체계에서의 리스크’와 ‘기업 생태에서의 리스크’로 구분하여, 의료 제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규제와 조달 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패의 유형과 예방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제2장 <가치사슬 상의 부패>에서는 △마케팅 △상품배송 및 보관 △재무 및 인사 등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패 유형에 대해 설명합니다. 특히 실제 발생한 사례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부패 발생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발생 시 처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했습니다.

제3장 <헬스케어 산업의 부패이슈 대응>에서는 △해외정책 및 규제동향과 △국내정책 동향 및 리스크 완화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특히 해외 정책 및 규제동향에서는 한국 헬스케어 산업의 주요 수출국인 미국, 중국, 독일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수출 및 글로벌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는 국내 기업이 해당국에서의 부패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4장 <헬스케어 산업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에서는 △부패 방지를 위한 통제 및 환경조성,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개발, △부패 리스크 평가, △반부패 프로그램 이행, △제3자 리스크, △반부패 프로그램 모니터링 등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일련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특히 매 챕터 마다 수록되어 있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의 이행 정도를 자가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을 위해 미국 정부의 헬스케어 컴플라이언스 가이드라인과 중국 정부의 헬스케어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강화 동향 등 글로벌 헬스케어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