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2022 코리아 리더스 써밋 – [특별강연1] UNGC의 공정한 전환 정책 브리프

2022 코리아 리더스 써밋 – [특별강연1] UNGC의 공정한 전환 정책 브리프 (발표: 안나 크루입 유엔글로벌콤팩트 환경 수석 매니저)

시간: 2022년 11월 29일 (화) 15:20 – 13:35 (15’)

발표자: 안나 크루입(Anna Kruip) 유엔글로벌콤팩트 환경 수석 매니저

2022 코리아 리더스 써밋 첫 번째 특별 강연은 안나 크루입(Anna Kruip) 유엔글로벌콤팩트 환경 수석 매니저의 <UNGC의 공정한 전환 정책 브리프>에 대한 발간자료 소개가 있었습니다. 안나 크루입은 전 세계가 모든 산업에 걸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거대하고 체계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와 같은 주요 변화는 노동력은 물론, 인류의 삶뿐만 아니라 인류가 자원을 사용하는 방식에 까지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기후위기에 맞서려면 노동자, 지역사회, 산업 및 지역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관적이고 결정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공정한 전환은 이를 질서 있고, 포괄적이며,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안나 크루입은 공정한 전환이 기업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했습니다. 기업은 전 세계의 노동자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일하고 있는 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기업은 근로자들이 일하는 지역사회에 환원해야 할 책임이 있을뿐더러 환경을 보전하고, 토지와 자원을 과도하게 착취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노동력에 관해서 몇 가지 더 구체적인 예로, 기업은 석탄 등의 추출 산업의 쇠퇴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에게 사회보장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들이 더 친환경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교육(reskilling) 및 역할 확장을 위한 기술교육(upskilling)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기업이 정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며, 기업의 야심찬 행동은 정부에게 기후정책, 사회보장 프로그램, 공정한 전환 등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지원과 투자를 확장시키는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기업이 공정한 전환을 추진하는 것이 비즈니스 측면에서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며, 공정한 전환은 기업이 리스크와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객, 정책 입안자 및 투자자와 같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연계를 촉진시키고, 시스템 리스크를 완화시키며, 전반적으로 비즈니스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공정한 전환을 위한 기업의 일곱 가지 우선순위 조치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첫째는 현재 기업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즉, 기업의 구체적인 영향력을 고려하여 공정한 전환에 대한 내부적 검토, 주요 접점 맵핑 및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는 노동력에 대한 강력한 정책을 구축하여, 관행, 성별 및 사회적 형평성을 통한 직장에서의 권리 및 기타 인권 존중을 강조해야 합니다.

셋째로 전환 과정에서 영향을 받는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는 노동자 단체 등과 같은 기관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공정한 전환을 위한 장기적인 비즈니스 계획은 사회적 대화와 이해관계들의 참여를 포함시켜야 하고, 이것은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기술교육(reskilling)을 우선시하며 취약한 상황에 처한 노동자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적 이익을 극대화하고, 사회적 형평성을 증진하며, 공정한 고객 접근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준비, 맵핑, 기반 설정, 소통 및 계획의 다음 단계는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고 이 전환 계획은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실행돼야 하고, 지속적인 사회적 소통을 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참여시켜야 하고, 기업 운영에서는 인권 및 환경적 영향에 대한 실사가 수행돼야 합니다.

여섯 번째, 공정한 전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부, 노동자 및 기업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여, 진정한 파트너십만이 효과적인 전환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정한 전환과 관련된 모든 과정은 학습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학습 기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은 리스크와 비용 감소, 생산성 향상, 그리고 궁극적으로 공정한 전환이 비즈니스를 위한 기회이자, 지구와 우리 사회를 위한 최우선 순위라는 것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어서 안나 크루입은 UNGC의 각 시리즈별 자료들과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며 발표를 마무리 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