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2019 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

“전 세계 사람들은 미완성된 대책이나 거짓 약속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공정하고,   지속가능하고, 또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모두 함께, 사람과 지구를 위한 10년의 목표 달성과 행동 실천을 시작합시다.”

– 2019년 7월, 안토니오 구테헤스(Antonio Guterres) 유엔사무총장

2019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는 유엔글로벌콤팩트 참여 기업들이 10대 원칙을 내재화 하고 있는 방식과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 온 활동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며, 또한 기업들이 경영전략에 10대 원칙과 2030 의제를 지원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있는 방식에 대한 본질적인 통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연례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는 기업이 주요 지속가능성 주제를 위해 어떤 노력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기후와 성평등과 같은 중대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으며, 지난 1년간 유엔글로벌콤팩트 각 국 협회 활동을 보고합니다. 끝으로 2030 의제 달성까지 10여년이 남은 현재, 목표 달성을 위해 비즈니스 커뮤니티가 이끌어야 할 변화를 밝힙니다.

본 보고서의 많은 부분은 49개 산업 분야와 107개국을 대표하는 응답자 1,584명의 결과를 분석한 올해의 연례 참가자 설문 조사 데이터에 기반합니다. 또한, 2019 유엔글로벌콤팩트-엑센추어 CEO 전략 스터디(UN Global Compact–Accenture Strategy CEO Study 2019) 및 유엔사무총장의 2019 지속가능발전목표 보고서와 동일한 올해의 주요 보고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보고서에서 다룬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기업의 핵심 정책에 10대 원칙을 반영하는 것이 모든 이슈 영역에서 거의 90%에 머물러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응답자의 67%는 CEO 수준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책과 전략이 개발 그리고/또는 평가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기업들 중 절반은 중요한 지속가능성 주제에 대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은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이나 공급망 전체에 10대 원칙을 포함시키는 데에는 적극적이지 않았습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