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코로나19 비즈니스 가이드 (Business Guide COVID-19)

세계는 지금 개인, 집단 그리고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전례없는 어려움에 직면해있습니다. 코로나19는 모든 보건 위기 중 가장 심각한 문제이며 확산 방지를 위한 결정적인 행동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는 영세 및 중소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사회경제적인 영향도 수반합니다.

UN에서는 모든 기업과 기관에 대해 근본적인 세 가지 행동을 요구합니다.

1. 근로자의 안전 및 사회적 거리를 보장하며 재택 근무자에 대한 임금확보를 포함하여 건강 및 안전 지침을 준수하고 근로자에게 경제적 안전망 제공
2. COVID-19 Solidarity Response Fund에 기여를 통해 정부에 재정 및 기술 지원 제공
3. 위기 상황에서의 필요로 하는 것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시설과 사업계획의 용도 변경 및 보완

본 가이드라인은 민간 부문이 코로나 19 방지를 위한 공동 행동을 통해 UN에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기업은 코로나 감염 방지를 우선 순위로 설정하고 보건 당국과 세계보건기구(WHO)의 권장 사항에 따라 코로나19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의 노동자와 지역사회, 그리고 고객을 보호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복구를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염과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정책 및 지침을 마련해야 합니다 (예: 출장, 재택 근무, 사회적 거리두기, 증상 보고, 비접촉 업무 등). 또한 기업은 자사와 공급업체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계획이 세워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아래 세 가지 방식으로 추가적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1. 재정 지원
2. 우선적으로 필요한 물품들에 대한 현물 기부
3. 공동 지지(Joint Advocacy)

 

1. 재정지원

모두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WHO는 국제적 노력의 협력을 이끌고 촉진하고 있으며, 각 국가의 바이러스 예방, 발견 및 대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보건 시스템이 취약한 국가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설정되었습니다. 재정지원은 WHO가 바이러스의 추적 및 확산의 원인을 발견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또한, 확진자가 필요로 하는 조치들을 지원하며, 일선에서 일하는 근무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필수품을 제공하고, 백신, 검사, 치료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2. 현물 기부

현물 기부를 통해 현 상황을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은 WHO의 코로나19 물품 패키지(COVID-19 Disease Commodity Package; DCP)를 참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DCP는 코로나19 예방 및 지원을 위해 필요한 물품들을 나열한 데이터 시트입니다. DCP는 검사, 예방 및 제어, 환자 관리의 세가지 요소로 나뉘어 있으며, 코로나19 물품 패키지는 검체 채취 및 진단, 보조 치료, 보건 시설 등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물품들을 포함합니다.

3. 공동 지지(Advocacy)

비즈니스 리더들은 그들의 입지와 사회적인 영향력을 이용해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동 지지 활동을 펼치고, 유엔 및 정부기관과의 협력 아래 혁신적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지지 활동에 들어갈 주요 메시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기업들은 단독으로 행동할 때보다, 공동 행동에 참여하고 및 타 기업들에게 동참할 것을 독려할 때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그 예시로, 비즈니스 리더들은 그들의 영향력을 통해 정부가 개방된 무역을 유지할 것을 장려하고 필수 물자뿐만 아니라 의료진 등 인도주의 활동에 필요한 인력의 육로, 수로, 항공기를 통한 이동을 보장할 것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기업들은 UN Connecting Business Initiative(UNCBI), UNGC, 그리고 지역 상공회의소 등 국가 기반의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 행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요 참고사항

– WHO는 이번 사태에 대응하여 개인보호장비(PPE)의 충분한 공급을 위해 민간부문과 그 어느 때보다 활발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PPE 부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WHO는 물품 조달율이 낮은 국가와 지역에 대해, PPE의 비축량을 줄이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국가 및 기업이 WHO 와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 모든 지원 활동은 인간성, 공평성, 중립성, 독립성의 원칙에 의거해야 합니다. 기업들은 원주민을 포함한 취약계층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기업은 여성의 요구에 부응하고 여성 리더십을 지원함으로써 전염병을 극복하기 위한 인류의 노력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이해관계자의 참여는 인도주의적 대응에 대한 기업 참여의 핵심입니다. 또한 인도주의적 행동의 중심에 지역사회를 두는 것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시기적절한 도움을 주는 데 필수적이며, 이러한 노력에 있어 지역 기관, 사회 네트워크 및 시민 사회는 협력해야 합니다.

유엔의 대응 노력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유엔과 기업 간 협력(Cooperation between the UN and the Business Sector) 관련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합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