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2017년 9월 11 일(월)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 2017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UNGC 회원 기업 및 기관, 정부, 국제기구, 시민사회, 학계에서 약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습니다. 동 행사는 지난 10년 간 국내외로 UNGC 10대 원칙을 전파하고 유엔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이끌어온 UNGC 한국협회의 활동을 점검하며 향후 비전과 방향을 공유하고자 마련됐습니다.
동 행사에서는 이동건 UNGC 한국협회 회장의 환영사, 리세 킹고(Lise Kingo) UNGC 사무 총장의 영상 메시지, 조현 외교부 제2차관의 축사, 10주년 기념 영상, 반기문 UNGC 한국 협회 명예회장 겸 前 유엔 사무총장의 기조 연설, UNGC 가치 대상 시상, SDGs CEO 지지 서약, 임형주 로마시립예술대학 석좌교수의 UNGC 한국협회 친선대사 위촉과 축하공연 및 만찬이 차례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UNGC 가치 대상 시상식에서는 서울특별시(지방자치단체 부문), 한국공항공사, 한국 관광공사(공기업 부문), KT, LG전자, SK텔레콤, DGB금융지주(기업 부문), 유한킴벌리, 삼덕통 상(중소·중견기업 부문), 한국인권재단(비영리 부문) 총 10곳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이행 및 기여 공로로 UNGC 가치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UNGC 가치대상을 수상한 10곳을 포함한 UNGC 회원 기업 및 기관 31곳에서 SDGs CEO 지지 서약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지지하고 이에 대한 세부 목표와 행동계획(Action Plan)을 수립하여 이행할 것을 선언했습니다.
동 행사는 지난 10년 간의 결실을 축하하는 축제의 장이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향후 10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협력을 논의하는 대화의 장으로서 뜻깊은 의미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