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자료실

SDGs 소식 아카이브

[SDG 소식 - 목표 9] 6월 27일 유엔 ‘중소기업의 날’ 소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7-05 15:56
조회
2032
SDG9

6월 27일은 유엔이 제정한 ‘중소기업의 날(Micro-,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Day, MSMEs Day)’입니다. 일반적으로250명 이하의 임직원을 고용하는 중소기업들은 세계 대다수 나라에서 경제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중소기업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for Small Business, ICSB)의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의 90% 이상을 구성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전체 고용의 60~70% 그리고 국내총생산(GDP)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6일 열린 유엔 총회에서는 이러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달성에 대한 중소기업의 기여를 알리고자 매년 6월 27일을 ‘유엔 중소기업의 날(UN MSMEs Day)'로 지정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6월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 주관 유엔 중소기업 장관회의에서 미국과 공동의장국을 맡아 본 기념일 제정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사회적 니즈에 가장 먼저 대응하는 중소기업

전세계 고용과 수익 창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은 빈곤 퇴치와 개발의 견인차입니다. 중소기업은 여성, 청년, 저소득 계층을 비롯한 노동 취약 계층을 더 많이 고용하기도 하며, 지방에서는 중소기업이 유일한 고용주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중소기업은 저소득층ㆍ빈곤층인 BoP(Base of Pyramid)의 주요 소득 제공자입니다. 중소기업은 사회적 니즈를 가장 먼저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고, 사회적 포용을 이룰 수 있도록 안전망을 제공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기여

중소기업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달성에 빠질 수 없습니다. 특히 혁신, 창의성 증진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DG를 이행하기 위해선 국가 경제의 주요 산업에 속해 있는 중소기업들의 자금 접근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목표 8.3과 9.3은 중소기업의 금융 서비스 접근성 증대를 목표로 합니다. 나아가 중소기업은 목표 8 ‘양질의 일자리 및 경제 성장’과 목표 9 ‘건실한 인프라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진흥 및 혁신’의 핵심 요소이기도 합니다.

중소기업의 날 제정 의의

유엔 총회는 유엔 회원국, 국제기구, 학계, 개인, 시민사회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이 중소기업의 날을 국가별 우선 순위에 따라 올바른 방법으로 기념하기를 촉구합니다. 또한, 모든 회원국들이 연구, 정책 토론회, 실무진 워크숍, 경영진 발표 등을 통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있어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 유엔 중소기업의 날(UN MSMEs Day)에 대해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