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타겟 젠더 이퀄리티(TGE) Round IV 결과 공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3-06 15:50
조회
929
□ 행사명: 타겟 젠더 이퀄리티(TGE) Round IV

□ 일  시: 2023년 9월~2024년 2월 28일

* 런칭간담회(’23.9.14), 1차워크숍(’23.10.26), 2차워크숍(’23.12.19), 3차워크숍(’24.1.18), 4차워크숍(’24.2.16) 개최

□ 장  소: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 사무국

□ 참여사(10): 교보증권, 넥센타이어, DGB금융지주, 삼성, 애큐온, HLB, LG 디스플레이, 코웨이, 포스코, 한국콜마홀딩스 총 10개 회원사 20명 수료



타켓 젠더 이퀄리티(Target Gender Equality, TGE) 프로그램은 여성 대표성 증진과 성별 임금 격차 해소를 통한 기업내 성평등 구현 가속화를 위해 성평등 목표 설정, 구체적인 액션 플랜 수립 등 여성 역량강화 원칙(WEPs)의 실행에 필요한 기회와 지식을 제공하는 6개월간의 장기 프로그램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지난 2020년 TGE 첫 번째 프로그램을 런칭한데 이어, 지난 2024년 2월 네 번째 라운드를 완료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온디맨드 세션, 해외 전문가와의 질의응답 세션, 국내 워크숍 등으로 구성되며, 총 6개의 모듈에 기반한 온디맨드 세션과 해외 전문가 세션, 그리고 네 번의 워크샵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모듈 구성]

모듈 1(기초와 체계)는 성별 격차와 양성 평등에 대한 기업 사례를 알아보고 국내외 현재 성 평등 추세와 기업 현황을 파악합니다.

모듈 2(성과 분석)은 회사의 현재 성 평등 격차와 발전 기회를 알아보며 향후 우선순위를 식별하고 성별에 따른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모듈 3(정책과 활용)은 젠더 관점을 적용하여 정책을 수립해보고, 그 과정 전반에 거쳐 편견을 없애고, 성 평등을 신속하게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이해합니다.

모듈 4(목표 설정)은 성 평등 목적과 세부 목표를 설정해보고, 기업내 전사적으로 적용하면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모듈 5(성과 조사)는 성 평등 성과를 추적하기 위한 핵심성과지표(KPI)를 보고, 성과에 대한 진행사항을 투명하게 보고하고 전반적인 성 평등 전략에 대해 소통합니다.

모듈 6(시연)은 각 기업의 성 평등 목표를 발표하고, ‘세계 여성의 날’ 활용 등 의미있는 활동을 고려하고, 대외적으로 공유합니다.

 

[해외 전문가와의 워크숍 세션]



참여사들은 온디맨드 세션을 학습한 뒤, 총 3차례의 해외 전문가와의 글로벌 세션을 참여하였습니다. 국제노동기구(ILO), 글로벌 컨설팅(PwC), 유엔여성기구(UNWomen) 등 다양한 글로벌 전문가와 함께 직장내 포용성, 동일노동 동일임금, 여성 리더십 제고 등 다양한 학습한 내용을 실제 성평등 정책으로 적용하는데 경험한 궁금증과 애로사항 등에 대해 라이브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내 워크숍]

국내 워크샵에서는 온디맨드 모듈을 학습한데 기초해, 학습한 내용을 되짚어보고 국내외 글로벌 젠더 및 다양성 정책의 동향을 살펴보며, 실제 전 세계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성평등 이행 방안 전략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현장 서베이 툴을 이용해 성평등에 관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서로 공유해보며 참여사들의 기존 지식을 점검하고 이해를 확장하는 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매 워크숍별 UNGC 이은경 실장의 ‘글로벌 동향 및 모듈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브리핑을 청취한 뒤, 참여사들은 자사 성평등 현황을 공유하며, 사내 성평등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의 애로사항 및 해결방안에 대해 답변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1차 워크숍(’23.10.26): 성평등 현주소 확인 및 여성 리더십 글로벌 동향 브리핑


첫 워크숍에서 참여사 실무진들은 각 기업 및 기관에서 진행중인 여성 대표성 강화 프로그램 및 정책을 소개하며 참여사간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향후 약 6개월간 진행될 TGE 프로그램 참여한 배경과 임하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참여사들은 여성리더십 향상을 위한 목표 설정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와 WEPs Tool 결과를 바탕으로 자사 여성리더십 정책의 현황 공유, 포용적 조직 문화 제고 및 여성 대표성 증진 목표와 방안에 대해 파악했습니다. 이어, 『젠더 & DEI 글로벌 동향과 기업 대응 전략』 브리핑과 더불어, 참여사의 성평등 정책 현황과 액션플랜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2차 워크숍(’23.12.19): 목표 설정 및 앰비션 정의하기


2차 워크숍은 ‘목표 설정 및 앰비션 정의하기’를 주제로, 다양성과 포용성의 개념을 정리하고 DEI 정책의 전략적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재무 실적 향상 △직원 생산성 향상 △팀 실적 개선 및 혁신 △시장 평판 향상 등을 사내 다양성 향상의 이점으로, △팀 문제 해결에 도움 △업무 참여도 향상 △직원 근속기간 향상 △직원 혁신을 포용성 향상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이어, 목표 설정의 정의, 목표 수립 시 고려사항에 관한 브리핑과 더불어, 참여사들의 여성 임직원 비율 중장기 계획, 교육 및 소통 등 자가 과제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진행하였습니다.

 
  • 3차 워크숍(’24.1.18):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세우기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세우기’를 주제로 진행된 3차 워크샵을 통해 목표 달성을 가속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DEI) 이니셔티브의 핵심 성공 요소로 △조직의 목표와 및 가치와 연계되어야 함을 설명하고, △고위급 리더의 참여가 필요하며,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광범위한 의사소통이 필요할 뿐 아니라, △책임 및 투명성 △임직원의 참여와 문화의 변화 △진전 상황의 측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사내 인식 변화에 기여하기 위해 런칭한 임직원 리소스 그룹(ERG) 및 사내 대화 프로그램 등의 사례를 공유하며, , DEI에 대한 전체적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각 섹터 별 상황에 맞는 전략 수립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각 참여진은 학습한 내용 및 지난 워크숍시 수립한 성평등 계획을 토대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사팀, 조직문화팀 등의 구체 협력 도모 부서 및 담당자를 설정해보며 이행방안을 구체화시켰습니다.

 
  • 4차 워크숍(’24.2.16): 진전 상황 측정 및 커뮤니케이션


마지막 워크샵에서는, 성평등 목표달성 진전 상황을 측정하고,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참여사 실무진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진전 상황을 측정이 동반되어야 해결 가능함을 이해하며, △대표성 △ 고용 △ 승진 △ 자발적 이직 △ 비자발적 이직 등의 메트릭스를 여러 글로벌 사례를 통해 학습했습니다.

또한 △멘토링 △직원 리소스 그룹(ERG) △유연 근무제 등 사내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효과적으로 진전 상황을 측정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DEI 이니셔티브의 기여요소인 △비즈니스적 논리 △리더십 △의사소통 △책임 및 투명성 △직원 참여 △진전 상황 측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Catalyst 포용성 리더십 모델을 통해서는 리더의 책임 및 리더십 지지의 중요성과 진전 상황 커뮤니케이션, 외부 공시의 중요성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다음으로, 참여진은 지난 워크샵에서 제시한 자가 숙제 수행 현황을 공유하고, 여성 네트워크 활성화, 직원 리소스 그룹(ERG) 강화, 경영진의 여성 역량강화 필요성 이해제고, 출산 및 육아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위한 평가 및 진급제도 개선 방안 등 성평등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확대를 위한 수단에 대해 구체화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GE Round IV 수료식]



마지막 4차 워크샵 종료 후, TGE 프로그램 ROUND IV 최종 수료사인 교보증권, 넥센타이어, DGB금융지주, 삼성, 애큐온, HLB, LG 디스플레이, 코웨이, 포스코, 한국콜마홀딩스 실무진을 대상으로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참여사 실무진은 ROUND IV 프로그램에 대한 소회를 나누며, TGE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사의 성평등 현주소 등 현실을 인지할 수 있었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고안하는데 유의미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같은 업무를 수행하며 고충을 안고 있는 여러 참여사의 실무진과함께 사례 공유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 업무 지평과 이해의 확장, 네트워킹 등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었다고 밝혔습니다.

TGE Round IV 참여사의 수료 소회 중 우수 사례 일부는 유엔글로벌콤팩트 본부와 공유되어 향후 TGE Round V 모듈 콘텐츠, 본부 성평등 관련 글로벌 이벤트 및 홍보집 반영 등 통해 국내 기업의 성평등 아젠다 추진 노력이 글로벌 차원에서 확산될 예정입니다.

TGE Round V 참여사는 6월부터 모집 예정이오니, 본 프로그램을 비롯한 협회의 여성 역량 강화 및 기업 내 다양성 증진을 위한 향후 UNGC 한국협회 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문의: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조연경 과장(T. 070-4327-9767, ykcho@globalcompac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