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지속가능한 해양 경제 자금 조달을 위한 ‘블루 본드’ 실무 지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9-20 17:47
조회
1521


 

국제금융공사(IFC)는 국제자본시장협회(ICMA),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유엔환경계획금융이니셔티브(UNEP FI),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속가능한 블루 이코노미 자금 조달을 위한 채권 관련 글로벌 실무자 가이드를 개발했습니다.

 

오늘 발표된 자발적 지침은 시장 참여자들에게 "블루 본드" 대출 및 발행에 대한 명확한 기준, 관례 및 사례를 안내합니다. 더불어, △금융 시장, 해양 산업 및 글로벌 기관의 의견을 반영하여 신뢰할 수 있는 블루 본드 발행을 위한 중요 요소, △블루 본드 투자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평가 방법, 그리고 △시장통합성을 보존하는 거래 활성화에 대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글로벌 지침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블루 이코노미 유형 및 자격 기준을 정의하고, 핵심 성과 지표를 제안하며, 현장의 최신 사례 연구를 소개합니다. 지속가능한개발목표 14번 및 기타 글로벌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금 조달 증가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2.  해양 어업의 쇠퇴 방지, 저탄소 양식업 확대, 해상 재생 에너지 규모 확대, 해상 운송 탈탄소화 등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의 발전은 급변하는 기후, 자연 훼손과 오염이라는 지구의 3중 위기를 해결하는 데 필수입니다. 바다는 방출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31%를 흡수하고 지구 기후를 조절하며, 중요한 열 보존 및 탄소흡수원 역할을 합니다.

3.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로의 전환은 블루 경제 부문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의 20%를 감소하는 등 파리 협정의 목표를 달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지침은 글로벌 지속가능한 채권 시장 기반의 기존 글로벌 시장 기준을 토대로 하며, ‘녹색 채권 ICMA 원칙,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 금융원칙 및 블루 금융 UNEP FI 지침, 블루본드 발행 및 지속가능한 해양 원칙에 관한 실무 UNGC 지침’, ‘해양 금융과 그린 및 블루 본드에 대한 ADB 프레임워크, 블루 금융에 관한 IFC 가이드라인 등 기존의 블루 이코노미 관련 지침들도 따르고 있습니다.

 

ICMA: “우리는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채권 글로벌 실무자 가이드 발간을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블루 본드"라고도 알려진 블루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춘 녹색 채권은 블루 경제에 전념하는 자본 시장의 금융 풀을 확장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ICMA의 부회장 겸 지속가능한 금융 책임자인 니콜라스 파프(Nicholas Pfaff)

 

UNEP-FI: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 자금 조달을 위한 채권 관련 글로벌 실무자 가이드의 출시를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채권 발행을 SDG 목표 14(해양생태계)에 준한 채권발행에 대해 설명하며, 최초로 블루 본드 영역에 관한 명확성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는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를 지원하고자 하는 미래의 블루 본드 발행자와 금융 기관 모두에게 큰 진전입니다.” - UNEP FI 사무총장 에릭 어셔(Eric Usher)

 

UNGC: "건강한 바다는 중요한 탄소 흡수원이자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80%가 사는 곳일 뿐만 아니라 기후, 자연 및 생활을 개선하는 혁신의 원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블루본드는 청정 에너지, 운송 및 식품 시스템과 같은 해양 기반 솔루션에 대한 자금을 조달하는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지침은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지속가능한 블루 이코노미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는 글로벌 시장에 방향성과 지속성을 제공하는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UNGC 사무총장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ADB: "ADB의 건강한 해양 행동 계획은 바다와 바다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블루 경제를 위해 자금 조달 규모를 긴급히 확대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블루 본드 인큐베이터는 정부 및 민간 부문 발행자 모두를 대상으로 지원해왔습니다. 이 지침은 투자자의 신뢰를 더욱 높이고 이 신흥 투자 자산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과학적 기반과 투명성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 ADB 재무 및 위험 관리 담당 부사장 로버타 카살리(Roberta Casali)

 

IFC: "우리는 블루 프로젝트 적격성 기준, 블루 본드 발행 및 블루 금융에 대한 일관성 있는 지침을 시장에 제공해야 하는 긴급한 필요성을 인식하여, 우리는 ICMA, ADB, UNEP-FI 및 UNGC와 함께 가장 포괄적인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 지침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블루 경제를 지원하는 최신 가이드입니다” - IFC 산업 부사장 모하마드 고레드(Mohamed Gou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