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생활임금 목표 수립 및 달성을 위한 6가지 조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1-05 16:27
조회
509


전 세계 근로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0억 명 이상의 근로자들은 적정 생활 유지를 위한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활임금 보장은 2030 의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GC)는 지난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 75주년을 기념하여 기업들에게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에 동참하고 생활임금을 보장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생활임금 보장 목표에 따라, 2030년까지 기업은 전 직원에게 생활임금 보장을 약속해야 합니다.

다음은, 생활임금 보장을 위한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의 실질적인 지침입니다.

1.생활임금을 정확히 이해하고, 생활임금 및 최저임금의 연관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맥락에서 생활 임금이란, 최저임금을 넘어 직원들에게 공정한 보상의 보장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해소 및 적절한 생활 수준 영위를 위한 소득을 의미하며, 생활임금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노동 관행 확립에 도움이 됩니다.

2.2030년까지 기업내 전 직원의 생활임금 보장을 위해서, 고위 경영진의 지지와 지원을 확보합니다.

2030년까지 생활임금 100% 달성을 위해서는 고위 경영진의 지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경영진의 약속을 의미하며, 이러한 지지는 기업의 평판을 높이고 공급망 및 비즈니스 운영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3.각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현재의 실제 임금 수준과 생활임금간 격차를 확인합니다.

생활 경비, 현지 인건비, 현지 시장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임금 격차를 분석함으로써, 현실적인 생활임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각 지역의 특색에 맞게 현실적으로 생활임금 전략을 설정 및 조정하면서, 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동시에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4.근로자 및 노동조합 대표와 긴밀히 소통합니다.

근로자 및 노동조합 대표와의 충분한 협의 없이 통보 방식으로 생활임금제를 도입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의 임금 논의 관련 노동조합이 참여하고, 근로자 대표, 근로자 위원회, 기업협의회, 노동조합 등의 이해관계자 또한 생활임금 도입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생활임금 약속 달성을 위한 명확하고 시간 제한이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이고 투명한 전략과 임금지급 프로세스를 개발 및 적용하여 임금 격차를 해소합니다.

임금 격차 해소 목표를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임직원의 책임감 증진과 더불어, 목표 이행을 위한 프로세스 이해 제고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계적인 전략 수립과 투명한 이행은 지속가능성 원칙에 부합하며, 조직의 공정한 보상에 대한 신뢰를 구축합니다.

6.임금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정기적으로 임금의 적정 수준을 점검하는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임금이 최소 생활비를 하회하는 경우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합니다. 해당 절차는 모든 직원에게 일관하게 적용되어야 하며, 기업은 적시에 근로자에게 임금 전액을 지급해야 합니다.

기업은 이러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입함으로써 SDG 8*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생활 임금 목표를 달성하고, 보다 정의로우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더욱 빠르게 나아가세요.

* SDG 8 : 모두를 위한 지속적, 포용적,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 생산적인 완전고용과 양질의 일자리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