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본부소식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여성 역량 강화 및 비즈니스 2022년 동향과 기회: 지역 전반에 걸친 팬데믹 도전 속에서의 진전’ 보고서 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3-17 15:58
조회
4828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유엔여성기구(UN Women),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및 BSR(Business for Social Responsibility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은 전염병 문제를 계속해서 해결하며,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부분에서 우려될 정도로 진보가 더디며, 보다 신속하고 영향력 있는 긴급 조치가 필요함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보고서 “여성 역량 강화 및 비즈니스 2022년 동향과 기회: 지역 전반에 걸친 팬데믹 도전 속에서의 진전(Women’s Empowerment and Business 2022 Trends and Opportunities: Progress Amid Pandemic Challenges Across Regions)”은 기업이 성평등 관련 성과를 익명으로 평가하고 여성 역량 강화 원칙(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WEP)의 이행을 고도화시킬 수 있는 온라인 자체평가 툴인 WEPs 성별 격차 분석 툴(WEPs Gender Gap Analysis Tool)의 연구결과를 제시합니다.
2021년 12월 1일 현재 117개국 2,682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도구를 사용하는 기업의 78%가 성평등을 선언했지만(2020년 68%), 이행, 측정 및 투명성 측면에서는 우려할 정도로 낮은 수준(평균 1~2%)에 머물러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프로그램 책임자인 라일라 카르바시(Lila Karbassi)는 보고서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성평등은 경제 성장, 재무 성과 및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촉진할 수 있다. 그러나 보고서가 말해주듯, 우리는 여전히 영향력 있는 변화를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기업은 가치사슬,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및 지역사회 참여 등 전반적 업무에서 성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측정 가능하고 기한이 정해진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모쪼록 더 많은 기업이 여성 역량 강화 원칙(WEPs) 지지를 선언하고, 여성이 직장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로드맵에 총체적으로 접근할 것을 권장한다."
COVID-19 팬데믹은 무급 돌봄노동, 가정 폭력, 젠더 요소가 미반영된 기업 정책 및 관행 등 여성이 직면한 여러 기존 문제들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를 둘러싼 동향과 전 세계 모든 지역의 주요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