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과학적감축목표(SBT) 설정 기업들, 파리 협정 이후 5년 만에 배출량 1/4로 줄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2-15 11:42
조회
3890

338개 기업(에넬, 마스터카드, 테스코 포함)을 분석한 결과, 야심찬 과학적감축목표(SBT)를 세운 기업들이 대규모 배출 감소와 함께 파리기후협약과 연계된 목표를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과학기반목표 이니셔티브(SBTi) 참여 기업들, 배출량 감축을 실현하다: 과학기반목표를 세운 기업들이 2015년 이후 총 배출량을 25% 줄이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에너지 및 산업 공정에서 전 세계 배출량이 3.4% 증가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 목표 설정 기업들(Target-setters), 앞서나가다: 기후 시나리오에서 기인한 계획을 따라,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한 이후 일반적인 SBTi 기업은 온난화를 1.°5로 제한하는 데 필요한 속도보다도 더 빠르게 연간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 기후 서약의 기념비적인 해: 과학기반목표 기후 서약을 채택하는 속도는 2015-2019년에 비해 2020년에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기후 회복성에 관한 유엔의 기후 적응 정상회의에 글로벌 리더들이 모이자, 과학기반목표 이니셔티브(SBTi)가 발표한 새로운 데이터에서 과학적감축목표(SBT)를 세운 기업들이 대규모 배출 감축에 성공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기업들은 2015년 이래 배출량을 25% 줄이는 데 성공했는데, 이는 석탄화력발전소 78곳의 연간 배출량과 같은, 3억2백만톤의 CO2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파리 협정 이후 5년, SBTi는 기후 과학 및 파리 협약의 목표와 일치하면서 SBTi 자체 기준, 기후 목표가 승인된 338개 기업(Enel, Mastercard, Tesco 등 포함) 의 배출량을 분석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과학에 기반을 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기업의 배출량 감소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기업이 실제로 그 목표를 달성해내는지 여부를 분석하는 최초의 연구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SBT를 지침으로 삼는 회사들은 실제로 1.5°C 연계 온난화 시나리오(4.2%)를 충족시키기 위해 SBTi의 기준에 따라 요구되는 속도를 초과하는 선형 연간 비율(6.4%)로 직접 배출(Scope 1 및 Scope 2)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SBT를 지침으로 삼는 회사들이 파리 협정이 요구하는 행동 속도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더 빠른 속도로 기후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같은 기간 동안 에너지 및 산업 공정의 전지구적 배출량이 매년 약 0.85%씩 증가한 것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1 그래프 참조).

SBTi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과학기반목표를 가진 기업들의 계획된 배출량 감축이 향후 10년 내 기후 완화 이니셔티브에 미화 259억 달러 규모의 신규 투자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BTi 글로벌 파트너 중 한명인 WWF의 알렉산더 파산은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기후 행동 원년의 시작을 알리는 지금, 진일보의 징표로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연구는 과학기반목표를 세운 기업들이 서약을 실제로 실천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파리 협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우리가 알고 있는 배출량 감소가 필수적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말이다. SBTi 기업들은 지난 5년 동안 배출량을 4분의 1로 줄였고, 우리는 그들의 뒤를 이을 더 많은 회사들이 필요하다. COP26을 목전에 둔 지금이야말로 민간부문이 나서서 기후과학을 따라야 할 때이며, 기업이 기후를 보호하는 데 진정성이 있다면 과학에 기반을 둔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번 연구는 COVID-19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0년이 기업의 기후 약속에 있어 획기적인 해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 세계 시가총액의 20%를 차지하는 1,000개 이상의 기업들이 과학기반목표를 설정했거나, 설정하기로 약속했습니다. 2020년에는 아마존, 페이스북, 포드 등이 SBTi에 가입했습니다. SBTi는 과학적감축목표 채택률이 2020년에 2015~2019년 대비 2배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월평균 31개꼴인 370여개 기업이 SBTi에 가입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제 더 많은 회사들이 현재 지구 온난화를 1.5로 제한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C 경로 또는 다른 유형의 목표보다 많습니다. 과학 기반 목표를 가진 모든 회사의 41%는 1.5°C와 연계한 Scope 1및 Scope 2 감축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의 발전이 특히 고무적입니다: OECD 16개국의 경우, 과학기반목표를 설정한 기업들 중20%에 이르는 고배출 기업들이 목표를 달성한 2020년에는 고배출과 시멘트·콘크리트 부문 등, 상대적으로 줄이기 어려운 6개 신규 부문에서도 이 20% 문턱에 근접했는데, 특히 건설이나 자동차 등 고배출 분야에서 야심을 더 키우고 발전을 확대할 여지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일부 지역에서는 공약이 뒤처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유럽에서는 기후 임팩트가 가장 큰 전체 기업의 34%가 SBT를 약속했거나 설정했는데, 이는 북미의 16%와 아시아의 12%와  대조적입니다.

UNGC 프로그램 책임자 릴라 카바시 (Lila Karbas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 세계적 펜데믹 속에서도 2020년에 기업의 기후 활동이 급증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COVID-19는 현재 경제 모델의 취약성을 드러냈고, 과학이 주도하는 글로벌 노력이 이러한 위기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임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이러한 배움을 기후 위기에 대한 집단적 대응으로 전환해야 한다. 많은 부문과 지역에서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의미 있는 약속을 하는 기업들의 '임계 질량(critical mass)'에 도달했지만, 정부의 정책이 뒷받침하고, 글로벌 및 섹터 전반의 노력이 필요하며, 진정으로 더 나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영국 테스코 (Tesco UK) 와 ROI 사 (社) CEO 제이슨 테리 (Jason Tarr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한 이후, 2030년까지 자체 운영 전반에 걸쳐 100% 재생 가능한 전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을 시작했고, 2028년까지 완전 전기로 전환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런던에 전기 공급 밴을 새로 도입했으며, 600개 지점에 걸쳐 영국 최대의 전기차 충전소 소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당사는 또한 2015년 기준으로 2025년까지 그룹 온실가스 배출량을 60% 감축한다는 합의된 지속 가능성 성과 목표(SPT)에 부합하는 새로운 회사채를 발행하는 최초의 소매업체가 되었다. 과학에 기반을 둔 목표 설정이 배기 가스 배출 감소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고, 우리는 더 많은 기업들이 식품을 포함한 모든 부문에 걸쳐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데  하께 행동해 주길 바란다."

에르네스토 시오라(Ernesto Ciorra) Enel 최고 혁신성 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Enel의 전략과 통합 비즈니스 모델은 지속가능성 및 기후 변화와의 전쟁을 핵심으로 한다. 과학기반 목표 설정은 야심찬 탈탄소화 로드맵을 뒷받침해 파리협정과의 연계성을 명확히 하고 글로벌 넷제로 에너지 시스템을 추진하는 한편, 기후행동이 우리가 의미 있는 영향을 줄 수 있는 투자라는 메시지를 강화해 글로벌 차원에서 진정한 공유가치를 창출한다. 기업 전략이 SBTi처럼 진지한 목표를 포함하지 않는다면, 그저 이야기와 명분에 지나지 않는다. #SBTiNoParty"

크리스티나 클로베르단즈 (Kristina Kloberdan) Mastercard의 최고 지속가능성 책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올해는 기후 활동에 중요한 해가 될 것이며, 우리는 민간부문이 탄소 제로 경제로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SBTi로 목표를 업데이트하고, 전체 가치 사슬에서 우리의 야망을 1.5C 세계와 일치시켰다. 우리는 이미 운영 및 공급망의 탈탄소화를 포함한 비즈니스의 핵심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술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사 규모에 맞는 환경에 긍정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오늘날의 데이터를 보면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기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적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SBTi 기업으로서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서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과학적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란?

SBTi는 기업들이 정량화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서 경쟁력을 높이는데 활용됩니다. 유엔글로벌컴팩트, CDP, 세계자원연구소(WRI), WWF(World Wide Fund for Nature), We Mean Business Coalition의 공동 프로젝트 중 하나로, SBTi 이니셔티브는 모범 사례를 정의 및 홍보하고, 도입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자원과 지침을 제공하며, 기업의 목표를 독립적으로 평가 및 승인합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