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호주 CEO들, SDGs 서밋에서 CEO 성명서 발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0-05 15:04
조회
2302
%eb%b3%b8%eb%b6%80%ec%86%8c%ec%8b%9d1

(2016년 9월 7일, 시드니) - 2016년 9월 7일, 호주 시드니에서 처음으로 열린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서밋에서 유엔 회원국 사이에서 채택된 SDGs를 달성하고, 이에 대한 호주 내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기업 대표 및 정책결정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동 행사에서 글로벌콤팩트 호주협회는 호주 비즈니스 리더 30명과 함께 SDGs를 지지하는 CEO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SDGs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환경, 사회 통합 및 경제 번영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SDGs의 채택 이후 호주 정부, 기업, 시민 사회, 학계 및 청년 단체의 대표들이 공식적으로 모여 행사를 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유엔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가 최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SDGs 달성을 위한 노력 국가 순위에서 호주가 20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주는 특히 기아 종식, 지속가능한 에너지, 기후 변화, 육상 생태계 보호, 글로벌 파트너십 관련 목표들이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목표들로 확인됐습니다. John Thwaites 유엔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 호주-태평양지부(UN SDSN Australia-Pacific) 회장은 “국가 순위 결과는 호주의 SDGs 이행 격차 정도를 인식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었으며, 이는 중요한 기회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만큼 행동을 고무시킬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DGs 이행이 가져오는 기회들은 기업을 포함한 모든 부문이 SDGs 의제에 참여하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 전 세계 약 절반 정도의 기업들이 SDGs 의제에 참여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태평양지역에서는 절반 이상이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lice Cope 글로벌콤팩트 호주협회 선임매니저는 “우리는 SDGs를 수용하는 호주의 선도기업들을 보면서, 의제 이행을 위한 기업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이행을 통해 기업이 얻는 긍정적인 면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SDGs를 지지하는 CEO 성명과 더불어, SDGs를 지지하는 많은 CEO들의 참여는 전세계와 호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민간 부문의 기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개월 동안, 글로벌콤팩트 호주협회는 지난해 호주 외교통상부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발족한 지속가능 발전 리더 그룹(Sustainable Development Leadership Group)을 통해 기업들이 계획, 전략 구상  단계에서 SDGs를 포함하고, 기업 활동에 있어 SDGs 목표를 포함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호주 비즈니스 공동체의 관심과 적극성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EO 성명서가 발표된 호주 SDGs 서밋은 현재 SDGs를 발전시키기 위해 호주가 수행하고 있는 노력을 제시하고, 다음 15년 동안 반드시 이행되어야 할 새롭고 야심찬 글로벌 의제를 통해 모든 분야의 더 많은 기회를 확인했습니다. 이번 회담은 글로벌콤팩트 호주협회, 유엔지속가능발전 해법네트워크 호주-태평양지부, 호주 국제개발청(Australian Council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호주 연방복지청(Australian Council of Social Service)을 포함해 호주 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다양한 협의체가 기획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