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Executive Update: 걸프 지역 기업들, 글로벌 목표를 위한 비즈니스 포부를 내비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1-07 14:57
조회
2420
(2016월 10월 27일, 두바이) – 지난 주 아랍에미리트연합국 두바이에서2030 의제 달성을 향한 로컬 비즈니스의 포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Making Global Goals Local Business 전략의 일환으로 한자리에 모였고, 이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게 되어 무척이나 기뻤습니다.

우리는 유엔글로벌콤팩트 아랍에미리트 협회(UAE Network)와 공동으로 기업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과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주최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협회는 세계 곳곳에 퍼져 있는 글로벌콤팩트 지역 네트워크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협회 중 하나입니다. 협회는 이러한 성장이 지역 비즈니스에서 반향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는 SDGs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SDGs가 아랍에미리트를 넘어 세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보장할 새로운 재화와 서비스, 인프라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아랍에미리트 정부의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것이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국제사회의 인도주의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물류 허브의 개발 또는 차세대 스마트 도시의 디자인과 구축이던, 공공 이니셔티브들은 2030의제의 진전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들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 회의에는 정부, 기업 및 시민사회로 구성된 600여명의 이해관계자들이 참가하여4일에 걸쳐 열띤 토론을 펼쳤으며, 지역 차원에서의 비즈니스 리더십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습니다.
 
  • 두바이 소재의 한 사모펀드사는 투자 이행을 위한 핵심 원칙으로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를 고려하는 수익모델을 개발했습니다.
  • 사우디아라비아 소재의 한 에너지 기업은 전통적으로 여성 고용이 제한되었던 분야에서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돕고, 유리천장을 제거하기 위한 취지로 여성 전용 부서를 설치했습니다.
  • 아랍에미리트 지역의 기업들은 복합적인 긴급상황들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민간 부분의 지식과 전문성을 구호 물자 및 서비스 개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걸프 지역의 많은 기업들이 난민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자구책을 강구하고, 이러한 상황이 미래 세대에게 반복되지 않도록 분쟁 리스크 감소와 평화 구축을 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과 리더십 사례들을 전세계에 확산시키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SDGs는 밝은 미래를 약속하지만 범세계적 위험과 지역 갈등이 이를 향한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개최된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Business for Peace) 회의에는 250명이 넘는 참석자들이 모여 평화와 법치, 반부패 및 건강한 사회구현을 위한 원칙을 제시하는 목표 16번을 증진시킬 방법들을 강구했습니다. 비록 전세계가 인도주의 도전들에 직면하고 있으나, 회의장에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자원, 리더십을 활용하여 평화, 나아가 2030 의제의 달성을 도울 새로운 협력 방안들이 논의되었으며, 이를 향한 기대와 확고한 신념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바이 회의가 글로벌 목표를 지역 비즈니스로 옮겨 오기 위해 “지역 차원에서 이뤄진 첫 여정”인 만큼 우리는 비즈니스 기회와 사안의 긴급성을 알리고, 이해관계자를 고무시키는 등 앞으로도 많은 영감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두바이 사례가 보여주듯, 우리의 글로벌 의제는 다양한 지역에서 적용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2030 의제의 핵심은 모든 사람과 분야를 아우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부상하고 있으며, 리더십 사례들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기회의 순간, 행동해야 할 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