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기업의 SDGs 통합 보고: 이행 가이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관련 보고 및 공시를 위한 지침서 <기업의 SDGs 통합 보고: 실행 가이드>를 발간했습니다. 국내 회원사들의 위해UNGC 본부에서 발간한 <Integrat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into Corporate Reporting: A Practical Guide (2018)>를 기반으로 출간된 본 가이드는 UNGC 10대 원칙과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 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공시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기업의 SDGs 공헌과 성과 보고에 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합니다.

 

본 가이드는 기업이 SDGs 목표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행동을 취하고 진행상황을 보고하는데 도움을 주는 ‘원칙에 입각한 우선순위 선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을 통해 기업은 기존의 기업 책임 및 지속가능성 보고체계에 SDGs를 포함하고, 기업의 리스크 관리 및 SDGs의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함께 모색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SDG 목표 확인 및 우선순위 파악(define priority SDG targets), 측정 및 분석(measure and analyze), 이행사항의 보고, 내재화 및 적용(report, integrate and implement change)의 3단계로 이뤄져 있는 본 가이드는 각 단계별 우수 기업 사례와 체크리스트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SDGs 보고 및 공시를 위한 3단계

 

본 가이드는 새로운 기업 보고 체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업 보고 과정에 SDGs를 포함하기 위한 3단계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단계는 영향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기업이 행동을 취하고 공개할 SDGs를 파악하는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단계는 사업 목표를 설정하고 공시한 내용을 선택하며 성과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며, 3단계는 SDGs 성과 보고와 개선에 대한 팁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본 가이드의 목표는 기업의 규모와 분야, 위치와 관계없이 모든 기업에 지침을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기업 고시를 담당하는 이들을 위한 것이지만,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참여하는 담당자 및 전문가들과도 연관성을 갖습니다.

 

 

본 발간물에 대한 문의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처(02-749-2149 / gckorea@globalcompact.kr)로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