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아동권리와 경영원칙 10주년: 기업책임경영에 아동권리 내재화하기


2022년 10월,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유니세프, 세이브더칠드런과 공동으로 ‘아동권리와 경영원칙’ 10주년 보고서를 발간하였고, 금년 3월 해당 보고서의 국문본이 발간되었습니다.

본 보고서는 유엔글로벌콤팩트-유니세프-세이브더칠드런이 수립한 ‘아동권리와 경영원칙(Children’s Rights and Business Principles)’ 10주년을 계기로 유엔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이 재계에 미친 영향을 제시하고, , 아동권리가 지속가능한 기업책임경영에 통합되는 것과 관련된 진전사항을 검토하며, 향후 10년에 걸친 행동 가속화를 위한 핵심 사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아동에게 미치는 주요한 부정적 영향이 아동노동만이라는 통상적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동시에, 그러한 가정을 종식시키기 위한 방안의 중요성과 중대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아동권리를 중시하고, 아동권리를 반영한 경영원칙을 준수하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 본 보고서는 유니세프 아동권리 및 비즈니스 부문 전 책임자인 Andrew Mawson과 멕시코 몬테레이대학교 법과·사회과학대학 교수이자 인권·기업연구소장인 Humberto Cantú Rivera 및 컨설턴트인 Subajini Jayasekaran이 공저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외부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을 받았습니다.


– 목차 –

제1장 서문
제2장 인권과 지속가능성에 대응하여 변화하고 있는 기업 환경
제3장 아동권리에 미치는 기업 영향의 범위와 다양성
제4장 기업책임경영에 아동권리 내재화, 10년
제5장 특정 아동권리 주제 관련 진전사항
제6장 향후 10년을 위한 경로 개척
제7장 아동권리 증진과 기업: 결론과 권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