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TGE Round IV 런칭 기념 조찬 간담회 결과공유(9/1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9-20 15:12
조회
1928

일시/장소: 2023년 9월 14일(목) 07:00 – 09:30 / 중구 더 플라자 오팔홀
참석 기업: △교보증권 △넥센타이어 △DGB금융지주 △삼성전자 △애큐온캐피탈 △한국콜마홀딩스 △HLB △LG디스플레이 △코웨이 △포스코이앤씨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지난 2023년 9월 14일, 기업 내 다양성과 여성 대표성 향상을 위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타깃젠더이퀄리티(Target Gender Equality, 이하 TGE) 프로그램의 네 번째 라운드 런칭을 기념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유연철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이날 자리한 환영사에서 “한국은 올해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성 격차 지수에서 조사대상 146개국 중 105위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지난해 대비 6단계 하락한 순위로 한국은 성평등 관련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한 국가”라고 강조하며, ROUND IV를 맞이한 TGE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이어서, 이은경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실장이 『여성역량강화원칙(WEPs)과 TGE ROUND IV』를 소개하였습니다. 먼저 UNGC는 SDGs의 전방위적 이행을 위해서 성평등을 주요 시작점 중 하나로 바라보고 있으며, 여성의 경제 참여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젠더 렌즈 투자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전세계 동향을 브리핑하며, 기업 젠더 이슈와 관련한 UN 유일의 원칙인 여성역량강화원칙(WEPs)에 전세계적으로 8000여개 기업이 가입한 가운데, 한국은 아직 53개 회원사만이 가입해 있는 만큼 성평등을 위해 기업의 더 많은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TGE 프로그램 첫 번째 런칭 이후, 지난해 Round III에 이르기까지 △WEPs 성 격차 분석 툴을 활용한 성과 분석 △정부, 투자자, 학계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의 소통 △역량 강화, 미디어&옹호 활동을 펼쳐왔다고 밝히고, 기업들의 ROUND IV 참여를 환영하며 발표를 마무리했습니다.

이어서,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이 TGE 프로그램 참여 기업에게 보내는 TGE 프로그램 참여 증서 전달 세레모니를 가졌습니다.

다음으로, 이복실 롯데카드 ESG 위원장의 『다양성과 포용성: 성공하는 기업의 선택』 특별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복실 위원장은 아시아태평양지역 20개국 여성 임원 비율 중 한국이 가장 마지막 순위에 머물러 있음을 설명하며, 여성 임원 확대를 위해서는 2022년 8월부터 시행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신규법안’과 같은 제도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성별 다양성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주요 쟁점으로 도래한 가운데, 여성의 기업내 참여는 ESG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포용성 없는 다양성은 오히려 여성 리더십을 소수집단으로 배제하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기업 리더의 충분한 관심을 확보하고, 기업내 제도적∙환경적 조치를 강구하여 포용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발표를 마쳤습니다.

이날 이른 오전 개최된 간담회는 이어서 진행된 조찬과 네트워킹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TGE 프로그램 ROUND IV는 10월 18일 1차 워크샵을 시작으로, 약 4개월 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여사의 많은 지지와 관심 바랍니다.

※ 문의: 조연경 과장 (070-4327-9767, ykcho@globalcompac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