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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제로 성장을 위한 열쇠, 앰비션 루프(Ambition Loop)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2-03 13:32
조회
4672
다음은 리세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CEO 겸 사무총장, 나이젤 토핑(Nigel Topping), 위 민 비즈니스(We Mean Business) CEO, 그리고 엔드류 스티어(Andrew Steer), 세계 자원연구소(World Resources Institute) CEO의 공동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정부나 기업 혼자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지구 온난화를 1.5도(F 2.7도)로 제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기업 지도자들과 정부 모두가 대담한 기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취하는 모든 비즈니스 차원의 행동은 정부에게 자신감과 신뢰를 더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기후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도록 강력한 정책을 제정하게끔 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새롭게 소개된 야심 찬 목표와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입법안은 회사의 제로 탄소를 위한 투자의 필요성과 확실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결합하게 되면 긍정적인 선순환, 즉, 앰비션 루프(ambition loop)가 생기게 됩니다.
기업들은 이미 100퍼센트 재생 에너지 참여, 에너지 효율 증가, 삼림 벌채 종식, 제로 카본 차량으로의 전환하는 등 과학기반목표(science-based emissions reduction targets)를 추구하며 앰비션 루프의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2020 년까지 더욱 강화되어야 하겠지만, 이와 동시에 거의 모든 국가들이 초기 국가 기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후 솔루션에 투자해야 하는 궁극적인 명확성을 기업에 제공하는 국가는 지속 가능한 개발 및 성장 목표에 대한보다 빠른 진전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정부 정책과 민간 부문의 리더십을 가속화하고 강화하는 이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loop)는 이미 많은 곳에서 기후 행동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앰비션 루프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실제 사례를 보는 것입니다.
중국은 오늘날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2017 년 중국은 2020 년까지 500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하겠다는 의사를 발표했습니다. 며칠 만에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 또한 전기 자동차 판매를 늘리기 위한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시장이 전기자동차 판매를 요구할 때, 자동차 회사들은 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중국은 2018년 첫 7개월 동안 대체 연료 차량의 생산과 판매를 거의 두 배로 늘렸습니다.
2014 년에 인도는 2022 년까지 100 기가 와트의 태양 광 발전량을 개발한다는 대담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카르나타카 주는 2021 년까지 2GW의 추가 태양열을 개발한다는 자체적인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태양열 발전에 대한 특정 요금은 태양광 가격이 광범위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의미하여, 비즈니스 입장에서는 화석 연료로 만든 전기보다 경쟁력이 적고 덜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재생 가능 전기를 구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도 및 국제 기업 연합인 Green Power Market Development Group은 규제 당국에 카르나타카의 태양광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요금 면제 일정을 제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장기적인 보증이 있을 경우, 태양광 프로젝트의 투자 유치와 가격 경쟁력 확보가 더 용이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비즈니스 부문에서의 의견을 수렴하여 Karnataka Electricity Regulatory Commission은 요금 면제를 위한 명확한 10년 일정표를 만들었습니다. 기업이 가격 수준에 대한 명확성과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Karnataka내 기업의 태양열 구매가 빠르게 증가하여 이후 4년 동안 추가적인 태양광 용량이 0 메가 와트에서 1,000 이상으로 뛰어 올랐습니다. 이는 카르나타카가 인도에서 가장 태양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해 개방성을 가진 주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대로 대담한 비즈니스 행동은 정부가 더 야심 찬 정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극합니다. 70개 이상의 유럽 기업들이 100퍼센트의 재생 가능 전기로 사업을 가동시키기 위한 RE100 이니셔티브에 동참했습니다. 이 영향력 있는 그룹에는 네슬레, 다논, 이케아, 유니레버, BMW와 같은 주요 유럽 회사가 포함됩니다. 미래의 EU 에너지 정책에 관한 결정에 앞서 진보적인 비즈니스들은 2030 재생 가능 에너지 목표의 달성과 기업의 재생 가능 전기 구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 될 것을 요구했습니다. 2018년 중반에 유럽연합은 비즈니스 지원에 힘 입어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를 이전 제안인 27퍼센트에서 32퍼센트로 늘렸고 회원국들이 기업의 전력 구매 계약에 대한 행정 장벽을 제거하도록 요구하는 조항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목표를 강화시켰고 그에 대한 결과로 동반된 정책은 재생 가능 전기 시장에 대한 기업의 접근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앰비션 루프에는 하나의 완전한 원이 형성과어, 비즈니스 투자가 새롭게 정부 정책의 강화를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을 만들 것입니다.
언급된 사항들은 기업과 정부가 서로 도와 기후변화 대응이 나선형으로 상승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의 몇 가지 예 일뿐입니다. 앰비션 루프(Ambition Loop)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이외 사례 연구들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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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나 기업 혼자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지구 온난화를 1.5도(F 2.7도)로 제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기업 지도자들과 정부 모두가 대담한 기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취하는 모든 비즈니스 차원의 행동은 정부에게 자신감과 신뢰를 더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이 기후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도록 강력한 정책을 제정하게끔 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새롭게 소개된 야심 찬 목표와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입법안은 회사의 제로 탄소를 위한 투자의 필요성과 확실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결합하게 되면 긍정적인 선순환, 즉, 앰비션 루프(ambition loop)가 생기게 됩니다.
기업들은 이미 100퍼센트 재생 에너지 참여, 에너지 효율 증가, 삼림 벌채 종식, 제로 카본 차량으로의 전환하는 등 과학기반목표(science-based emissions reduction targets)를 추구하며 앰비션 루프의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2020 년까지 더욱 강화되어야 하겠지만, 이와 동시에 거의 모든 국가들이 초기 국가 기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후 솔루션에 투자해야 하는 궁극적인 명확성을 기업에 제공하는 국가는 지속 가능한 개발 및 성장 목표에 대한보다 빠른 진전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정부 정책과 민간 부문의 리더십을 가속화하고 강화하는 이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loop)는 이미 많은 곳에서 기후 행동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앰비션 루프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실제 사례를 보는 것입니다.
중국은 오늘날 세계 전기 자동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2017 년 중국은 2020 년까지 500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하겠다는 의사를 발표했습니다. 며칠 만에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 또한 전기 자동차 판매를 늘리기 위한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시장이 전기자동차 판매를 요구할 때, 자동차 회사들은 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중국은 2018년 첫 7개월 동안 대체 연료 차량의 생산과 판매를 거의 두 배로 늘렸습니다.
2014 년에 인도는 2022 년까지 100 기가 와트의 태양 광 발전량을 개발한다는 대담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카르나타카 주는 2021 년까지 2GW의 추가 태양열을 개발한다는 자체적인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태양열 발전에 대한 특정 요금은 태양광 가격이 광범위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의미하여, 비즈니스 입장에서는 화석 연료로 만든 전기보다 경쟁력이 적고 덜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재생 가능 전기를 구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도 및 국제 기업 연합인 Green Power Market Development Group은 규제 당국에 카르나타카의 태양광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요금 면제 일정을 제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장기적인 보증이 있을 경우, 태양광 프로젝트의 투자 유치와 가격 경쟁력 확보가 더 용이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비즈니스 부문에서의 의견을 수렴하여 Karnataka Electricity Regulatory Commission은 요금 면제를 위한 명확한 10년 일정표를 만들었습니다. 기업이 가격 수준에 대한 명확성과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Karnataka내 기업의 태양열 구매가 빠르게 증가하여 이후 4년 동안 추가적인 태양광 용량이 0 메가 와트에서 1,000 이상으로 뛰어 올랐습니다. 이는 카르나타카가 인도에서 가장 태양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해 개방성을 가진 주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대로 대담한 비즈니스 행동은 정부가 더 야심 찬 정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극합니다. 70개 이상의 유럽 기업들이 100퍼센트의 재생 가능 전기로 사업을 가동시키기 위한 RE100 이니셔티브에 동참했습니다. 이 영향력 있는 그룹에는 네슬레, 다논, 이케아, 유니레버, BMW와 같은 주요 유럽 회사가 포함됩니다. 미래의 EU 에너지 정책에 관한 결정에 앞서 진보적인 비즈니스들은 2030 재생 가능 에너지 목표의 달성과 기업의 재생 가능 전기 구매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 될 것을 요구했습니다. 2018년 중반에 유럽연합은 비즈니스 지원에 힘 입어 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를 이전 제안인 27퍼센트에서 32퍼센트로 늘렸고 회원국들이 기업의 전력 구매 계약에 대한 행정 장벽을 제거하도록 요구하는 조항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목표를 강화시켰고 그에 대한 결과로 동반된 정책은 재생 가능 전기 시장에 대한 기업의 접근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앰비션 루프에는 하나의 완전한 원이 형성과어, 비즈니스 투자가 새롭게 정부 정책의 강화를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을 만들 것입니다.
언급된 사항들은 기업과 정부가 서로 도와 기후변화 대응이 나선형으로 상승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의 몇 가지 예 일뿐입니다. 앰비션 루프(Ambition Loop)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이외 사례 연구들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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