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볼라 아데솔라, 폴 폴만,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 부의장에 취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5-03 15:42
조회
2251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4월 20일 볼라 아데솔라(Bola Adesola)와 폴 폴만(Paul Polman)을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의 신임 부의장으로 선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데솔라와 폴만은 로열 더치/쉘(Royal Dutch/Shell) 그룹과 앵글로 아메리칸의 前 회장인 마크 무디-스튜어트 경(Sir Mark Moody-Stuart)의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 부의장 자리를 대신할 예정입니다. 이번 발표에서 구테레스 사무총장은 마크 경에게 지난 10년간 부의장으로써 유엔글로벌콤팩트를 새로운 시대로 이끌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다해온 아데솔라와 폴만은 이사회 내에 민간 부문, 기업 지속가능성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공유해왔습니다.

아데솔라는 2011년부터 나이지리아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에서 CEO로 근무하였습니다. 또한, 나이지리아 퍼스트 뱅크(First Bank of Nigeria) 및 씨티은행(Citibank)를 비롯한 은행업계에서의 25년 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데솔라는 하버드 경영 대학과 라고스 경영 대학(Lagos Business School, Pan-Atlantic University)를 졸업했으며, 버킹엄 대학에서 법학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폴만은 2009년부터 유니레버의 CEO로 재직했으며, 레슬레(Nestlé S.A.)와 P&G(Proctor and Gamble)에서 26년간 근무하였습니다. 폴만은 흐로닝언 대학교(University of Groningen)와 신시내티 대학교(University of Cincinnati)에서 수학했습니다.

아데솔라와 폴만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오랜 지지자였으며 2017년 제72차 유엔총회에서 개최된 유엔글로벌콤팩트 행사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9월 18일 진행된 유엔 민간부문 포럼에서의 연설에서 아데솔라는 “여기 참석한 기업들이 자사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랍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관련된 행동을 더욱 개선하고 자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임팩트입니다. 어떠한 산업군이든 여러분이 하는 모든 행동들은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9월 21일 개최된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에서 폴만은 “가장 처음으로 현 시스템을 만들어낸 기업이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변화의 과정에서 그러하듯, 지속가능발전목표 시행 과정에는 많은 장애물과 차질이 있을 것이며 사람들로부터의 냉소와 의심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감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이익보다 남들의 이익을 앞세우는 것이 결국 자신을 돕는 것이라는 걸 이해하는 이들로부터 돌파구가 생겨날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는 책임있는 기업들의 행동을 담당하는 유엔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전략과 정책을 만들어나가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로 이루어진 이사회는 이니셔티브 내 진행 중인 전략과 정책에 대한 자문을 제공합니다. 이사들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사명을 진전시킬 의지와 능력을 가진 이들로,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지속가능한 기업 및 이해관계자들의 세계적 움직임을 동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사들은 이사회에 직접 참여하며 무급 명예직으로 운영됩니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사무총장은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의 의장으로, 반기문 前사무총장의 뒤를 이어 2017년부터 사무총장직과 함께 의장직을 맡았습니다. 이제 그는 리세 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을 비롯해 새 부의장인 아데솔라, 폴만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 유엔글로벌콤팩트를 이끌어 나갈 예정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계속해서 유엔 시스템 내 기업들을 위한 진입로의 역할을 하며 세계 최대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로써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회에 대해 더 알아보기

- 원문보기